우주로 진입하기 위한 메타버스의 새로운 도전
우주로 진입하기 위한 메타버스의 새로운 도전
  • 임병민/ immetaverse@naver.com
  • 승인 2022.09.12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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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임병민/칼럼니스트
임병민/컬럼니스트
임병민/칼럼니스트

인터넷에서 로블록스의 하루 평균 접속자 수는 올해 1분기 기준 약 4,210만명으로 이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개발 및 사용에 있어서 막대한 수익 창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GV-Research 분석에 따르면 가상 현실(VR) 세계의 시장은 2030년까지 미화 389억 달러로 성장하며 메타버스가 누적 가치로 1조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다.

로블록스(Roblox)의 가장 큰 특징은 대부분 게임의 난이도가 낮다. 게임을 직접 만들고 즐기는 이용자 중 54%가 12세 미만이라는 특징이다.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의 특성상 초기 수익성 보다는 다수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제페토, 이프랜드, 유니버스 등은 이용자 중 80% 이상이 10대 청소년이고, 로블록스 이용자 60% 이상이 만 16세 이하다. 메타버스의 미래는 10대 보다 40대에서 80대의 연령층도 메타버스를 즐기며 일 할 수 있는 방식을 연구 개발해야 하는 것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도약의 핵심은 10대 와 20대 사용자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메타버스의 버츄럴 생산성 공간을 만드는 길이다.

그렇다면 메타버스 안에서 생산성 활동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우리들 지식 생산성 시대 현실 생활 에서는 약 495 개 직업을 가질 수 있다. 그 직업 교육의 메타버스화는 40대 에서 80대 로 세대를 초월 할 것이며 메타버스는 강력한 견인 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의 가상 교육은 외과에서 직접 수술을 하기 전 미리 가상과 현실에서의 상호 작용하는 미세한 실수를 미리 방지하고자 의대생을 교육하고 있으며, 산업 부문에 차량 부품 생산, 조립, 정비도 디지털 트윈을 적용 하고 있다. 또한 건강 스포츠 분야에서도 온 오프를 연결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현재 활용하고 있다. 이제는 지구촌 메타버스 스포츠 생산성 활동을 메타버스 우주로 이동 해야 하며 우주 올림픽으로 도약 할 수 있는 것은 하계 올림픽 33종목과 13개 동계 올림픽 스포츠를 현실에서 메타버스 공간에 이동시켜 만들 수 있다. 그것은 우주에서 우주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세계 최초 우주 스포츠 메타버스 올림픽이 될 것이며 그것은 메타버스가 우주로 향하는 새로운 리얼 메타버스 파워가 될 것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 없었던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의 연결로 새로운 세계는 가상 현실 차원의 사회적 가치와 이동성 및 협업을 구현한다. 메타버스는 해변에서 동료와 대화를 나누고, 우주 정거장에서 회의 하고, 시드니에 있는 사무실에서 뉴욕으로 순간 이동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었으며, 오늘 예정된 회의가 너무 많아서 부담을 느끼면 나를 대신하는 AI 지원 아바타를 보내 업무를 가볍게 하는 가상 현실이 나의 생각안에 와있는 것이다. 

메타버스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상 아바타를 통해 상호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가상화 현실 사회 연결로 3D 가상 세계의 네트워크을 활용하는 오늘날 인터넷의 가상 현실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메타버스의 인공지능 아바타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는 약 40만년전 아프리카에서 출현하여 대부분의 역사에서 수렵 채집 유목민이었다.여기에서 인간으로서 최고 가치는 초월적인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종교적 가치와 신을 알고 느끼게 해주는 통로와 인간 안에 있는 근본 초월에 대한 감수성이 다른 차원을 보게 하는 것이다. 

물질 너머 초월에 대한 향수는 지구를 떠난 우주다. 인간은 인간안에 있는 근본 초월에 대한 욕망을 삭제 할 수 없다. 인간은 자연과 풀에 깃든 신비에 신의 사랑을 느끼며 믿어지는 것이다. 호모 사피엔스는 서로 힘을 모아 서로의 공동체 보이지 않은 것을 믿을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이 있었다. 그것에 독이 있으니 만지지 말라는 공동체의 메시지를 믿고 믿는 것이 배려와 감사와 사랑으로 성장해 왔다.

인간이 서로 모르는 사람들끼리도 공통의 신 아래서 서로 믿는 연대감으로 가상의 신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서로의 공동체 연대감은 크리스천이나 이슬람이나 힌두교에서도 같다는 것이다. 호모 사피엔스는 서로 힘을 모아 서로의 공동체에서 보이지 않은 것을 믿을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가진 초월적인 우주에서는 여러 신이 있을 수 없으며, 메타버스의 초월 안에서 종교는 우주 만물을 창조 하신 분이 오직 한 분이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미스터 아이비엠(Mr. IBM)은 약 2년전부터 거대한 초월 메타버스 우주 종교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야구의 기본적 스토리텔링 기술을 설계하고 홈에서 1루까지 거리가 27.4m 라면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가 38만 Km 이므로 우주 공간에서는 1루까지 거리를 1500만Km로 정 할 수 있다. 빛의  속도가 1초에 30만 Km 로서 빛의 속도로 50초 정도 1루 주자 거리를 정한다면 치고 달리고 도착까지 50초 이내 베이스를 밟아야 하니 재미 있을 것이다.

또한 우주 야구에 사용되는 장비나 도구를 새로 만들어야 하며 메타버스 야구 스포츠 상점에서 판매 한다면 NFT로 구입 해야하며 새로운 경재 활동을 만들며, VR 디자인 플랫폼과 결합한다. 이 소스에서 우리는 예를 들어, 현실 스포츠 게임을 메타버스 우주로 이동시켜 방문하는 사람들과 새로 만든 우주에서 사용하는 우주 핼맷이나 우주 공 우주 야구 방망이 등 으로 메타버스 야구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면에서 아직 시작 단계지만 메타버스는 갑자기 큰 비즈니스가 되었으며 Meta(Facebook), Microsoft 와 같은 거물기업들이 교육 훈련 건강 게임 등 자체 가상 세계 또는 메타버스를 생성한다.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 플랫폼, 게임, 기계 학습, 블록체인, 3D 그래픽, 디지털 통화, 센서 및 VR 등 다양한 기술을 방대하게 사용한다. 메타버스 발전은 컴퓨터 이미지에서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를 생성하는 가상을 사용하거나 사람과 이미지를 실제 공간에 투사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홀로그램을 배포하여 헤드셋이 필요 없는 컴퓨터 생성 홀로그래픽도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또한 미래시대의 변화과정으로 사용자가 3D 가상 물체와 상호 작용하고 움직임, 느낌, 압력과 같은 감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터치 시대로 이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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