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ext-generation E-commerce Battlefield Is “Mobile”
The Next-generation E-commerce Battlefield Is “Mobile”
  • Korea IT Times (info@koreaittimes.com)
  • 승인 2013.05.16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OUL, KOREA – With the boundaries among different distribution companies blurring, mobile shopping is regarded as the next-generation distribution battleground.

Physically going from shop to shop to buy things can be called the first generation shopping style. The second-generation shopping style refers to purchasing things via PCs and TV home shopping channels. Then, shopping via mobile devices is the third-generation shopping. In the distribution sector, it is often said that companies that succeed in luring in mobile shoppers will lead the market in the end.

With the spread of mobile devices, people can shop even during their commutes to work or school. Heavy traffic jams offer smartphone users some time to navigate through the mobile Internet.

According to Korean Online Shopping Association (KOLSA), the mobile e-commerce market is anticipated to reach KRW 3.97 trillion this year, more than twice higher than last year’s KRW 1.7 trillion, and to further grow to KRW 7.6 trillion by 2014. As a result, competition is heating up in the mobile shopping sector.

Sean Chung (hbpark@etnews.com)

**Article provided by etnews [Korea IT News]

[Reference] : http://english.etnews.com/electronics/2715655_1303.html


 [이슈/전자상거래, 시장 경계가 사라졌다]차세대 격전지는 `모바일`

여러 이종 유통업체간 경계가 희미해진 가운데 차세대 격전지로는 단연 `모바일 쇼핑`이 꼽히고 있다.

과거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던 것을 전통적 1세대 쇼핑이라 할 수 있다. 꼭 매장에 가지 않더라도 사무실이나 집에서 TV홈쇼핑과 PC로 물건을 사던 것을 2세대라 한다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최소한의 노력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공간에 구애없이 수 있게 된 `모바일 쇼핑`은 3세대에 해당한다. 유통가에서는 `모바일 쇼핑족을 잡는 업체가 향후 시장을 주도한다`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우선 모바일 쇼핑이 확대될 여건이 좋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등 모바일 기기가 확산되는 추세다. 스마트폰은 특성상 PC나 TV보다 휴대성과 접근성이 월등히 뛰어나다. PC나 TV 주변으로 이동하는 불편함마저 없애줬다. 출퇴근 시간이나 밀리는 차안에서까지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올해 모바일 상거래 시장은 지난해 1조7000억원보다 두 배 이상 성장한 3조9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 시장은 7조6000억원으로 점쳐졌다.

KT경제경영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서도 모바일 쇼핑 시장의 고성장이 점쳐진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M커머스(모바일상거래) 규모는 지난해말 9900억원으로 이미 1조원에 육박했다. 올해 시장규모는 1조4374억원, 2014년에는 1조9696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협회와 KT경영경제연구소간 시장규모 추정의 일부 차이는 있지만 국내 모바일 쇼핑이 초고속 성장을 할 것이라는 점은 같다.

모바일 쇼핑을 놓고 유통업체간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11번가와 G마켓, 옥션 등 기존 오픈마켓은 모바일 전용쿠폰을 발행하며 이른바 `검지 쇼핑족`들을 잡기에 혈안이다. 회사별로 최적화된 모바일 쇼핑 플랫폼 개발과 사용자경험(UX) 확보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이 사이 PC버전 쇼핑몰보다 모바일 쇼핑족에게 1~2%의 추가 할인 이벤트 등도 나타난다.

쿠팡이나 위메프, 티켓몬스터 등도 공격적 마케팅 전략으로 모바일 선점을 노리고 있다. 이들의 초기 모바일쇼핑 매출 규모는 오픈마켓에 크게 밀리지 않는다는 자평을 내놓고 있다. 이들 뿐만 아니다. 백화점이 대형마트 등도 속속 모바일 버전 쇼핑 플랫폼을 구축했거나 갖춰가면서 모바일 쇼핑 사업확대에 공격적으로 나오고 있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모바일 쇼핑에는 안전성 등에 대한 우려가 있고, 아직 초기 시장으로 불리지만 향후 초고성장이 가능한 분야라는 데는 업계 이견이 없다”며 “모바일 쇼핑이 향후 차세대 유통의 최대 격전지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