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지식기반시대 기업 생존법
IT지식기반시대 기업 생존법
  • By 임병민 (대한전자공학회 CS 부회장)
  • 승인 2016.06.2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병민 대한전자공학회 CS 부회장

Mobility 사회는 지식기반 사회다. 지식을 확장하여 창의성, 감성과, 지식의 융합 활용으로 새로운 지식기반으로 진화했다. 지식을 창출하고, 유통하며, 활용하여 지식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로 지식을 가치 있는 지식으로 생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Mobile 활용이 극대화되고 하루가 다르게 “지식생태계” 가 구현되는 현실이다.

이것은 오늘날 지식기반 사회에 생태계 흐름 이다. 지식생태계는 지식의 생산, 창조, 축적, 활용, 소멸 과정이 자연생태계와 같이 스스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의미하며 이것은 보이지 않는 자본으로 미래 국가 핵심경쟁력 이고 미래는 선진국, 개발도상국, 후진국이란 말 대신 지식(smart)국가, 지식상위(smarter)국가, 최고지식(smartest)국가 란 표현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세계적인 경제석학인 MIT 대학의 Rester 교수는 다음 세기에는 마이크로, 전자, Mobility, 통신, 드론, 로봇, 바이오IT, AI, Big-Data, VR, iot, 무인자동차 기술 등 새로운 기술이 급부상하면서 지식기반의 새로운 기술들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핵심 자원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미래의 세계질서는 지식을 장악하고 소유한 국가, 사회, 기업, 개인에 의해 주도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이것은 오늘날 Mobility 사회의 지식기반사회 현실이다. 지식 중심이 되는 사회는 지식이 곧 자본이다. 지식은 경제, 산업뿐만 아니라 생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하는 원동력으로 사회 분야별로 생산되고 미래 국가의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을 이끌어가는 핵심 동력인 동시에 지식기반에 적합한 새로운 기업들이 생겨나며 그들은 새로운 지식 중심 사회로의 변화를 대변하고 견인하는 지식그룹이 사회를 장악하고 성장 할 것이다.

Mobility는 사회가 빨리 지식기반 사회로 변하면서 기업이나 정부기관 또는 특수 집단에까지 지식기반시대로 Management 하며 생존 성장 도약 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몰라 속수무책으로 손을 놓고 있는 현실이다. 전문가로부터 의 컨설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지식기반 기업의 생존을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이라는 개념을 기업에 심고 기업내부 연구개발 부서의 지적 재산권(IP)에 대한 접근 방식도 외부에서 좋은 아이디어 발굴도 내부 발명만큼이나 중요한 현실이며 그 기반은 Web 으로 부터 지식과 SNS로 부터 지식생산 기업이 견인되고있다.

지식사전 위키피디아가 브리테니커에 비해 수준 낮은 사전이 될 것이라고 예상 했으나 실제로 위키피디아의 성공은 Web 안에서 지식 생산 및 저장의 개념을 획기적으로 변화 시켜 Web을 통한 집단지성을 활성화 하는 계기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생산하고 이를 스스로 홍보하고 동참하여 활용 함으로써 쌓아두기만 하는 지식에서 가치 는 지식으로 진화 시켰으며 실시간 SNS를 기반으로 크라우드 소싱 하면서 지식을 생산하는 오픈이노베이션의 대표적인 것이다.

지식시대 기업 내∙외부는 그 기업의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으로 변해야 한다. 해결의 지혜(지식)을 끌어내는 오픈이노베이션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지식은 Mobile 라이프를 현실화 하고 금융, 쇼핑, 의료, 여가 등 사회의 주요 활동이 web상에서는 객체간의 연결 하여 관계를 폭 넓게 확장시키며 기업과 사회를 움직이는 새로운 파워(power)로 작용 하였다. IT지식기반시대 기업 생존방법을 찾아 기업들은 컨설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나 도움 필요한 기업을 재무제표만 평가하고 좀비 기업으로 모는 현실이다. 또한 오늘날 한국은 다양한 지식기준을 분석하여 맨토링 하는 기관이 사라졌다. 한국생상성본부(KPC)와 능률협회가 그 대표 컨설팅 회사였으나 KPC는 오랜 기간 동안 정부 낙하산 인사에 정부로부터 교육비를 지원받는 업체 교육기관으로 전락하였으나 에센츄어나 PWC 같은 컨설팅 기관에서는 약 1,600명 이상 컨설턴트로 세계적 조직을 갖추고 있으며 Mobility 지식기반 사회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Mobility 지식기반 사회대응 컨설팅을 의뢰 하면 매우 높은 비용 의 서비스 이지만 그 이상의 가치 창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식을 경시하며 공짜로 받는 문화에서 컨설팅의 중요성 과 인식전환이 되야한다. 새마을운동은 노동생산성 시대였고 이후 섬유공장 선박 산업과 생필품 과잉 산업생산성 시대를 지나 이제는 지식시대로 태어나면 1살 때부터 핸드폰을 아는 Mobility 사회 지식생태계 사회다. 1960년대 그 당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성장 했으나 이제는 지식기반 5개월 계획이 필요하다.( 과거 10년은 오늘의 1년) 빨리 변하니 하루빨리 지식콩나물 시루를 만들어 물주고 솎아주고 배출하며 다른 지식콩나물 시루로 계속 바꾸며 새로운 지식을 생산 배출 해야 한다.

조선사업 부실 대응에 몇 조원이 날라 갖느니 자원외교 부실에 몇 조원이 증발되었다는 정보를 접하면 가슴 아프다. 정부가 Mobility 지식 기반 경쟁력 생태계에 단 1조원만 쏟아 부어도 미래가 밝다는 안타까움을 느낀다. 지식 기반 경쟁력 생태계라 하면서 연구비가 줄줄이 새는 또 다른 증발은 누구나 다 아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공직자들 이나 교수들의 기획은 입과 퍼즐로 체험하지 못한 설계를 갖고 실행 한다면(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당할 수 밖에 없다. 지혜를 동원 발로 뛰며 각 분야의 장인들을 불러모아 대한민국 Mobility 지식기반 사회대응으로 약 10,610개 지식 트리 구조로 판을 새로 다시 짜야 한다.

기업들은 지식기반 변화기를 맞아 컨설팅이 절실한 시점인 데도 손을 놓고 멍하니 쳐다보는 속수무책으로 뭔가 생존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일 해야 하는 수보다 공무원 시어머니수가 더 많아 어디부터 어떻게 손을 써야 할지 막연한 현실이다. 전문가로부터 의 지식시대 컨설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1206, 36-4 Yeouido-dong, Yeongdeungpo-gu, Seoul, Korea(Postal Code 07331)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6-4 (국제금융로8길 34) / 오륜빌딩 1206호
  • URL: www.koreaittimes.com / m.koreaittimes.com. Editorial Div. 02-578-0434 / 010-2442-9446.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Monica Younsoo Chung. Chief Editorial Writer: Kim Hyoung-joong. CEO: Lee Kap-soo. Editor: Jung Yeon-jin.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Yeon Choul-woong. IT Times Canada: Willow St. Vancouver BC, Canada / 070-7008-0005.
  •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