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투자자가 예측하는 ‘2017년 인공지능’
세계 투자자가 예측하는 ‘2017년 인공지능’
  • By 유택열 기자 (daniel@koreaittimes.com)
  • 승인 2017.01.2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age Source: NIST

의심의 여지없이 2016년은 사람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현실적으로 인정하는 한 해였다. 전설적인 바둑기사인 이세돌과 대결했던 구글 딥마인드(DeepMind)의 우승은 업계로 부터 결정적으로 인공지능기술을 확인하는 순간이었으며 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모든 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공 지능이 혁명의 초기문턱을 이제 막 넘어섰다.

이스라엘의 기업분석 스타트업 지라(Zirra)는 AI, AR/VR, 무인자동차, 주문형 음성 기반 지원, 핀테크, 사이버 보안 및 마케팅 기술과 같은 전문 분야에서 9 개의 벤처캐피탈(VC) 투자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2017년 인공지능 기술의 수요분석과 어떤 변화가 있을 지 예측했다.

<경쟁우위 유지위해 "빅데이터" 활용해야..>

카프 (Amit Karp), Bessemer 벤처 담당 부사장

아직, 인공 지능의 숙련도는 여전히 거칠며 사용하기가 너무 어렵다. 많은 기업들이 심층 학습을 위한 전용 GPU, 가속기 및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AI의 새롭고 강화 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및 도구에 이르기까지 무엇인가를 구축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어떤 면에서 인공 지능은 초기에 빅 데이터와 비슷한 과정을 따르고 있다. 장기적으로 모든 우수한 회사는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 많은 신생 기업들은 자신의 장점이 깊은 학습(Deep learning)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회사는 AI를 어떤 형태로 활용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AR은 생산성과 게임을 중심으로 진화하며 VR은 콘텐츠로 인해 주도된다>

Guy Horowitz, 독일 텔레콤 투자 파트너

2017 년에는 AR과 VR이 더 명확하게 구분된다. 두 가지 유형의 경험간에 일부 기본 기술이 공유되지만 유스 케이스, 하드웨어 및 컨텐츠는 완전히 다르다. AR은 생산성과 게임을 중심으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화하며 VR은 콘텐츠로 인해 주도된다. 품질이 우수한 콘텐츠는 더 많은 사용자를 게임 및 짧은 형식과 같은 VR경험으로 이끌게 된다.

2016년에는 VR에 대해 사실상 아무것도 없었다. 올해 CES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VR은 직접 또는 사실적으로 매우 현실감 있게 인식되었다.

VR의 주된 문제점은 콘텐츠의 가용성 (발견 가능성), 하이 엔드 디바이스와 로우 엔드 장비 간의 광범위한 성능 격차, 특히 VR주변 장치가 혼합되어 최고 품질과 함께 가격이 유지되는 것이다.

애플이 지난 2014년 독일 메타이오(Metaio), 작년에 플라이바이 미디어(Flyby Media) 등 각종 AR 및 가상현실(VR) 기술 개발 업체를 인수해, 콘텐츠 창작 영역에 진입하게 될 것이다.

 페이스북은 더 이상 오큘러스(Oculus)브랜드를 통하지 않고 콘텐츠 배포를 두 배로 줄이고. HTC, 소니 및 오큘러스의 독립형 장치 2 세대가 연결되어 새로운 소비 및 수집을 모두 수행 할 수 있는 2017 VR장비의 대중화에 진입한다.

 <자동차: 커넥티드 및 전기자동차는 2017년~8년에 가장 강력한 혁신 트렌드>

 이스라엘 굴지의 벤터캐피털 Magma Venture Partners Ran Achituv.

커넥티드(connected) 및 전기자동차 (EV)는 2017년~8년에 가장 강력한 혁신 트렌드로 등장 할 예정이다. 모든 운전자의 선호 모델이 되었다.  EV는 장기간에 걸쳐 연결성이 더 중요한 추세로 작용한다. 테슬러의 성공적인 연결성 및 EV의 개발 성과에 의해 빠른 진화된다.

한편, 모든 OEM 유형의 2020~21년 모델의 선택이 이미 올해 중에 완료 될 것으로 레이저 기반 레이더 전쟁이 심화되어 다양한 센서 유형간에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2017 년 V2X (Vehicle To Everything) 통신의 운명은 Wi Max처럼 모든 차량에서 필수 구성 요소로 결정되거나 아니면 사라지게 될 것이다.

20-30 명의 승객이 탈 수 있는 중소 규모의 자율주행 차량을 기반으로 한 대중 교통 솔루션은 2017 년에 이익 창출 비즈니스로 활성화 될 것이다.

 <무인 비행기: 드론의 수요 경쟁적 활기>

실리콘밸리의 대표적 창업기업 액셀러레이터인 'UpWest Labs' Shuly Galili, 창립 파트너

2017 년은 산업, 소비재 및 군수 분야의 선도 기업들이 시장 부문을 선도하기 때문에 드론의 수요가 경쟁적으로 활기를 띠는 한해가 될 것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비자 시장이 선도적인 제조회사들에 의해 점차 지배 될 것이지만 "산업을 위한 무인 항공기"의 증가 추세는 시장에 새로운 다양성을 가져올 것이다.

응용 분야 측면에서 드론은 사진 촬영의 주요 응용 프로그램이다. 농업, 광업 및 산업전반의 정밀탐사에 대한 추가 용도로도 작업장 도구로서 사용될것이다.

현재 "무인 항공기"모델은 산업 현장에서 영구적인 현장도구로 사용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무인 항공기 운영은 성장하는 광산, 석유 및 가스, 항만, 발전소 및 기타 에너지 회사에서 주로 사용한다. 분석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산업 경영자들에게 제공 할 수 있는 민첩한 무인 항공기 회사가 산업에서 앞서 갈 것이다.

또한, 초기 무인 항공기 신생 기업에 대한 전망은 투자, 지적 재산 및 경쟁 면에서 점차 슬림화 되가고 있다. 따라서 우주산업에 대한 벤처 캐피털 투자는 올해 감소하는 현상을 보일 것이나 대기업의 우주산업 투자는 장악하게 될 것이다.

드론과 관련한 법규들은 산업계에서 드론을 활성화시키는 주요 발판이 되고 있다. 2017 년이 산업 생태계에서 자동화 무인 시스템의 규제활동 규약측면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사이버 보안: 랜섬웨어 공격 방법 일반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센터 대상으로 진화>

Arik Kleinstein, Glilot Capital Partners사의 창립 매니저/파트너

2016 년은 사이버 공격이 신문의 헤드 라인을 장식하면서 기업과 산업의 취약성을 드러내는 한 해였다. 서비스 가상화 기술이 점차 복잡 해짐에 따라 더 많은 데이터 유출과 봇넷( botnet) 및 맬웨어(malware) 배포 공격이 발생했다. 랜섬웨어(ransomware) 및 IoT 장치를 이용하는 DDoS 공격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위협이 나타났다. 우리는 2017 년에 다음과 같은 경향이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랜섬웨어는 계속해서 일반적인 공격 방법이 될 것이며 기업, 핵심 인프라 및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센터를 대상으로 진화 할 것이다.  2016 년에 우리가 자주 보았던 공격은 IoT 디바이스, 모바일 디바이스 (iOS 포함) 및 기존 중요 인프라 구조 시스템을 악용하는 경우가 더 자주 발생했고 스마트 카에서도 새로운 사이버 보안 취약점이 발생했다..

AI는 악성적인 행동과 공격 경로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보다 광범위하게 통합 될 것이다. 보다 스마트하고 포괄적 인 위협인 인텔리전스 솔루션을 사용하여 공격을 개선하고 격리 방법을 활용하여 설계 IT 인프라로 보안을 강화할 것으로 예측한다.

 <온디맨드>

Daniel Cohen, Carmel Ventures사의 제너럴 파트너

온 디맨드(On Deman )란 사용자 및 소비자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콘텐츠/제품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서비스로 수요자가 동영상을 마음대로 보는 비디오 온디맨드(VOD:Video On Demand), 뉴스 온디맨드(news on Demand)등이 있다.

2014-15 년에 온 디맨드 투자가 급증했던 반면에 2016 년은 투자자들이 주문형으로 많이 돌아섰다. 실제 주문형 온디맨드 형식의 비즈니스 승자가 등장하기 시작함에 따라 2017 년을 기점으로 이런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다. 온디맨드 시장에서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큰 회사들과 경쟁 할 수 있는 능력 - 아마존이 온 디맨드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경쟁자들은 틈새시장과  수직적 판매방식이 가장 좋을 것이다. 우버(Uber)는 급증하는 가격 추세를 따르는 판매 방식을 고집 하고있지만 수명을 단축하는 모양세다. 사용자들이 경쟁업체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요구 서비스를 차별화해야 될 것이다.

 <음성기반 도우미>

Yanai Oron , Vertex Venturest사 의 제너럴 파트너

2017은 음성기반이 도약하는 해로 보다 구체화되고있다. 아마존은 이를 활용하기 위해 선두의 위치에 있다. 아마존은 이미 초기성공을 거두었고 그 측면에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최초의 Alexa - Echo에 의해 구동되었으며 이미 5 백만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판매했다.

 음성기반 기술의 성공을 이끄는 핵심 요소는 아마존이 스킬이라고 하는 타사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만든 알렉사(Alexa)의 네트워크 효과이며 그 숫자는 7,000 개가 넘는다. 아마존은 또한 알렉사가 자체 하드웨어를 구축하기 위해 다른 하드웨어 제조업체에 알렉사를 제조허가를 주었다.

 1월 초 CES에서 TV, 스피커, 램프, 자동차 및 기타를 포함한 수많은 알렉사의 구동 장치를 볼수 있었다. 벤 톰슨 (Ben Thompson)은 그의 블로그 "전략"에서 알렉사를 집의 운영체제라고 부른다. 그는 또한 아마존에서 더 많은 것을 주문하는 소비자들이 있고 아마존은 분명히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그는 구글은 이 플랫폼에서 음성 인터페이스로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초기 성공으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구글은 AI 및 지식 그래프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경쟁 할 수 있는 구글홈(Google Home)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 12 월에 API를 발표 했으므로 아직 네트워크 효과는 없다

 구글과 애플은 전화가 가정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지만 지금까지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애플은 아직 Siri를 내놓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Siri를 기대하고 있다. 2017 년에 이것들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관심이 크다

 <핀테크>

Alon Lifshitz, 블룸버그 캐피탈사의 전무 이사

 금융 서비스 부문은 전례 없는 혼란기를 대비하고 있다. 기술 혁신으로 인해 은행이나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는 일은 사라졌다

블룸버그 캐피탈(Blumberg Capital) 조사에 따르면, 기존 금융 기관이 더 이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응답했으며 대다수의 응답자는 핀테크(FinTech)가 모든 사람들에게 재정에 대한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한다는 사실에 동의했고 거의 75 %는 핀테크가 모든 사람에게 재정에 대한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답했다.

 블룸버그 캐피털은 핀테크의 힘을 믿는다. 그래서 미래 지향적인 은행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핀테크 혁명의 중심에 있는 회사에 투자한다. 이러한 은행과 회사는 소비자와 중소기업이 돈을 절약하고,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새로운 금융 상품과 서비스에 액세스 할 수 있다.

2017 년에는 핀테크의 대규모 채택과 금융 기관 보안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신생 기업과 직원들 모두 점점 더 위험한 환경에서 적절한 사이버 보안을 제공하면서 소비자 및 사업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기술을 채택해야 한다. 우리는 사이버 위협이 더욱 복잡 해짐에 따라 사이버 보안과 핀테크 사이의 교차점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마케팅 기술>

Kobi Samboursky,  Globier Capital Partners사의 설립자/관리 파트너

우리가 2017 년을 시작할 때, 특정 기술 분야의 수직적 마케팅 기법은 특히 폭발적 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공 지능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발전하는 동안, 예측 기술은 이미 혜택을 얻고 있으며 더욱 견고하고 포괄적인 솔루션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이는 또한 개인화를 위해 성공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특히 계정기반 마케팅은 물론 첨단 ADTECH도구 및 교차 채널 개인화를 사용하는 하이퍼 타겟 광고도 해당된다.

 인공 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분야로는 봇(bots)이 있는데, 이는 B2C 캠페인뿐만 아니라 B2B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판매, 마케팅 및 엔드 투 엔드 (end-to-end) 프로세스에서 보다 많은 자동화와 결합된 많은 고급 분석 및 계량화 된 달러 지출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