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태 칼럼]숨겨진공간(s), 멈춰진시간(t)의 비밀을 허수(i)로 푼다 (2부)
[정연태 칼럼]숨겨진공간(s), 멈춰진시간(t)의 비밀을 허수(i)로 푼다 (2부)
  • 정연태
  • 승인 2018.04.1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연태 제4차산업혁명정책포럼회장
정연태 제4차산업혁명정책포럼회장

 

숨겨진공간과 멈춰진시간은 편의상 나누어져 있지만 사실상 하나다. 복소수는 'a + bi'로 표시된다. a와 b는 '실수'이며, 크게 확대해 생각하면 우리의 눈과 귀와 코와 혀 그리고 의식으로 이해하고 있는 '우주공간'을 의미한다.

위의 '허수' i는 존재하는 숫자가 아니고 개념상, 이론상으로만 존재하는 숫자다. 즉 우리의 의식으로 이해되는 시간과 공간으로 만들어진 우주가 아닌 또다른 우주로서 개념상으로만 존재하는 우주를 말한다.

허수는 마치 여자의 자궁속과 같다. 자궁속 자체는 생명이 아니지만, 때에 따라 생명을 잉태해낸다. 자궁속처럼 허수의 우주는 환경과 조건이 갖춰지면 실상의 우주를  만들어 낼수 있다!

복소수는 실상의 우주와 허상의 우주(비우주)를 포함한 삼라만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최근 고인이 된 스티브 호킹 교수는 수많은 우주가 존재한다고 했다.

이 표현은 틀렸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우주 이외에 우주는 존재하는 또다른 우주가 아닌 아직 잉태되지 않은 허수의 우주일 뿐이기때문이다. 복소수 a + bi처럼 우주와 허수의 우주( 비우주)는 함께 존재할수 있다. 그럼 개념상으로만 존재하는 허수(i)는 무슨 의미일까?

수학적으로는 두 숫자를 곱해서 마이너스1(-1)이 되는 숫자를 의미한다 즉 루트 -1을 의미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먼저 간단한 것부터 알아야한다.

일상생활에서 + - ÷ ×등을 이용하여 계산할 줄만 알았지 그 물리적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는것 같다. +는 붙인다 더한다 잇는다란 의미, -는 빼낸다는 의미, ×는 쌓는다는 의미, ÷는 쪼갠다 나눈다 가른다는 의미다. 허수(i)는  허수끼리 (+) 더하고 (-)빼고 해도 허수로 되지만, 허수끼리 (×) 곱하거나 (÷)나누면 실수로 변하기도 한다.

허수(i)의 세계를 잘 들여다보면, 우주의 숨겨진 공간과 멈춰진 시간의 비밀을 유추해 낼수 있다. 복소수처럼 실상의 세계와 숨겨진 공간은 공존이 가능하다. 실상의 세계에서  바로 숨겨진공간으로 이동할 수는 없다. 

다만 실상의 세계와 숨겨진 공간이 만나지면, 즉 조건이 되면 숨겨진 공간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또한 숨겨진 공간끼리 서로 충돌하게 되면 숨겨진 공간이 실상의 세계로 변화될 수도 있다. 

그럼 숨겨진공간과 멈춰진 시간의 세계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주에는, 지구가 속해있는 태양계와 같은 행성들이 헤아릴수 없이 많다. 그리고 태양계가 속해있는 은하계같은 갤럭시 또한 수없이 많다고 한다.

이런 수없이 많은 갤럭시마다 블랙홀이 하나씩 존재한다고 최근 밝혀졌다. 이 블랙홀의 탄생과 소멸과정이 반복되면서 갤럭시가 생성되고 때론 다른 갤럭시와 흡수되고 있다.

즉 갤럭시의 주인은 블랙홀인 셈이다. 이런 블랙홀은 중량이 무거워 빛마저도 밖으로 뿜어나오지 못할 정도로 강한 중력장을 갖고 있어서 인간의 눈이나 천체망원경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다. 단지 우주공간 어디 쯤에 존재한다고 추정만하고 있다. 이런의미에서 블랙홀은 숨겨진 공간의 예가 될 수 있다.

또한 수많은 배와 비행기들이 갑자기 연락이 두절된 채 증발해버린 버뮤다해역의 삼각지대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이 또한 숨겨진 공간의 예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인간 내면의 세계에서도 멈춰진 시간의 예를 찿을 수 있다.

불교에서 '일념즉시 무량겁'이란 표현이 있다. 즉 한생각이 끊어지지 않고 무량겁, 즉 수억년을 간다는 의미인데 참선수행으로 체험해 보지 못한 사람들은 모르는 세계다.

'하나의 생각'의 의미부터 알아야 이해가 된다! 의식의 흐름이 멈춰진 상태, 즉 시간이 멈춰진 세계의 한 예다. 갤럭시 내의 한 공간에서 블랙홀은 실상의 세계, 즉 수많은 별들을 끌어들이고 있으나 인간의 눈으로는 식별되지 않는다.

블랙홀은 다른 블랙홀과 합쳐져서(+) 더 큰 블랙홀을 만들수도 있다. 그러나 블랙홀이 다른 블랙홀과 충돌할 경우에는(×, ÷) 새로운 실상의 세계, 새로운 우주 공간이 탄생할 수 있다. 허수(i)와 허수(i)를  (×)곱하면, 마이너스(-1)이란 실수로 변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럼 여기서 마이너스(-)의 물리적 의미는 무엇일까? '0'이란 숫자를 중심으로 '+' 방향의 숫자는 '팽창'을, '-' 방향의 숫자는 '수축'을 의미하기도 한다. 절대온도 0도K는 -273도C를 의미한다. 이는 우주의 평균온도이며 최저 온도다. 이 우주의 최저온도와 반대되는 온도는 측정도 계산도 되지 않지만 허수의 온도가 존재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그런 의미에서 실수 -1의 마이너스(-)의 물리적 의미는 팽창하고 있는 우주가 아닌 수축하고 있는 우주를 의미할 수도 있다. 즉 블랙홀끼리 충돌해서 탄생되는 새로운 우주는 팽창하는 우주가 아닌 수축하는 우주일것이다. 그 이외의 방법으로 허수의 세계, 숨겨진공간(세계)에서 실상의 세계로 나올수 있는 방법은 없다.

버뮤다 삼각지대에서 사라진 배와 비행기들을 찿아 낼수 없는 이유 또한 이러한 숨겨진공간, 멈춰진 시간의 세계, 즉 허수의 세계의 특성을 이해하면 납득할 수 있을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Korea IT Times: Copyright(C) 2004, Korea IT Times. .Allrights reserved.
  • #1206, 36-4 Yeouido-dong, Yeongdeungpo-gu, Seoul, Korea(Postal Code 07331)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6-4 (국제금융로8길 34) / 오륜빌딩 1206호
  • * Mobile News: m.koreaittimes.com
  • * Internet news: www.koreaittimes.com
  • * Editorial Div. 02-578-0434 / 010-2442-9446 * PR Global/AD: 82-2-578-0678.
  • * IT Times Canada: Willow St. Vancouver BC
  • 070-7008-0005
  • * Email: info@koreaittime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