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피유홀딩스, 오상균 대표 인터뷰: 인공감성지능 선거예측 플랫폼 '짐고폴링'
비피유홀딩스, 오상균 대표 인터뷰: 인공감성지능 선거예측 플랫폼 '짐고폴링'
  • 정연수 특파원
  • 승인 2018.09.11 08:0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성적인 모델을 만들고, 이를 여러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것을 우리는 “기계에 감정을 불어넣는 것,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 이라 한다
비피유 홀딩스, 오상균 대표
비피유 홀딩스, 오상균 대표

 

[뉴욕] 작년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 선거에서 짐고 폴링(ZimGo Polling)은 캘럽 및 CBS 리얼미터를 포함한 여섯가지 다른 여론 조사보다 가장 정확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또한 2018 년 미국의 여러 상원, 하원 의원 및 주지사 선거에서 유권자의 감성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선거 예측 솔루션으로 선구적인 결과를 내고있다.

Korea IT Times는 인공감성지능(AEI)의 최첨단 기술과 감성 분석기술 개발을 통해  유권자 감성분석 및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이끌고 있는 비피유 홀딩스(BPU Holdings), 오상균 대표와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오상균 대표와의 일문 일답이다.

비피유가 보유한 인공감성지능(AEI)을 활용해 개발한 선거 예측 및 헬스케어 기술은? 

AEI 기반에서 작동하는 자연어프로세스(NLP), 독자 구축한 자체 데이터 분석 기술 및 머신러닝 시스템은 이제까지 선거 역사상 볼 수 없었던 선구적인 결과를 산출해내고 있다. 거의 실시간에 근접하는 데이터 반응 속도기반에서 짐고 폴링은 선거 결과를 예측하고 각 후보자들의 선거 캠페인과 선거 전략에 대해 유권자들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정확히 산정해주고 있다. 다른 모든 기존의 선거관련 여론조사 방법들이 모델 수립, 샘플 추출, 토론자 선정 등의 과정을 연속적으로 진행하여야만 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짐고 폴링은 어떤 진행 과정이나 작업도 필요로 하지않는다. 오로지 후보자들의 리스트와 각 후보자들이 분석을 희망하는 키워드만 필요로 할 뿐이다. 짐고폴링은 전통적인 여론조사 과정 및 다른 대안방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이 유발하는 모든 종류의 편견을 제거할 수 있다. 

예를들면, 모든 데이터는 발생 순서대로 연대별로 분석된다. 사용자(선거 후보자)는 자신 및 경쟁후보자에 대한 유권자들의 감성을 즉각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지리-위치 정보에 따라 후보자는 유권자들이 선호하는 내용을 매일매일, 또는 특정 기간별로, 그리고 심지어는 시간별로 근접하여 추적할 수 있다. 요컨대, 짐고폴링은 트윗 갯수, 감성 스코어와 산정된 투표율을 약간의 계량적 분석과정을 통하여 정리하여준다. 게다가 이 툴은 유권자들의 정치적 선호도 분석수치를 제공해 주며, 지리적-위치 데이터, 합리적, 연령별 그룹 분석, 후보자에 특정 정치적 이슈와 후보자들에게 의미있는 지지율과 같은 중요 정보를 제공한다. 무엇보다도 짐고폴링은 소셜미디어내의 영향력있는 ‘인플루엔서’ 및 특정 인물이나 이슈, 감성에 대하여 자주 언급되는 의미론적인 텍스트들을 발견해서 알려줄 수 있다. 

짐고 폴링의 또다른 특성중의 하나는 전화 여론조사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침입성과 부정확성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짐고폴링은 단순하게 사람들이 무한정적으로 보다 정직하고 더 상세하게 자신들의 정치적 견해를 피력하는 소셜미디어의 포스트를 읽을 수 있다.  소셜미디어상에서 사람들은 단지 자신들의 좌절감을 해소하려는 의도뿐 아니라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지지를 얻으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 그래서 때때로 이런 사람들은 특정한 민감한 정치적인 사안이 발생했을때 자신들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관리하기도 한다. 보통 응답자들이 자신들이 보기에 공감대가 있다고 여겨지는 응답을 주로 하고 다른사람들의 의견에 대해서는 덜 무시하는 전화 여론조사에서는 이러한 수준의 정직함을 기대할 수 없다.  향후에는 현재까지 응답자들이 당연히 개인적으로 집에서 응답할 것이라고 여겨져왔던 자동 발신전화에 의한 텔레마케팅 스타일의 유선전화 사용이 새로운 형태의 규제로 인하여 급격하게 감소하게 될 것이다.  리서치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폰 사용자들도 또한 그러한 자동발신에 의한 무작위 전화를 착신 방지하는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짐고폴링은 지나치게 야단스럽지 않으면서 무언가를 요청하지도 않는, 그러면서도 높은 정확도를 가진 새로운 형태의 고급 정보를 보여주면서 이러한 모든 것들을 바꾸고 있다.

의료서비스 분야에서는 개인들이 가지고있는 특정한 패턴 및 목적을 AEI가 이해하게하여 개인화 및 커스터마이징을 가능하게 한다. 비피유의 AEI기술은 이러한 개인들의 감성패턴 인식 분야에 새로운 불을 밝혀 줌과 동시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를 제공한다. 비피유의 제품들 중 aiMei Frame은 감정 인텔리전스를 기반 기술로 구현된 자동화된 개인 인공지능 비서 제품으로 감정 인텔리전스와 관련된 4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구현이 됐다.  

1. 자기인식 2. 사회인식 3. 자기관리 4. 관계관리, 이러한 4가지의 감정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aiMei Framework는 개인들과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게된다. 예를 들면, aiMei Framework는 디바이스를 통해 얻어지는 사용자의 활동 정보 및 전반적인 감정과 건강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는 바이오인식 디바이스과 연계될 경우, 맥박, 심장 박동수, 걸음 수 그리고 또한 정밀한 수면측정 등에서 얻어지는 측정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의료 부문 전문가들은 aiMei Framework를 통해 좀 더 친밀화된 개인화서비스 구축을 위한 규칙과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된다. 또한 전문화된 문맥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로 개발된 Alexa, Google Home, Cortan와 같은 24시간 상시 상호작용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타 AI기반 기술과 aiMei Framework가 연계가 된다면 사용자와 상호간의 질문을 통해 얻어지는 피드백을 근거로 사용자의 정신 및 감정상태를 판단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을 할 수 있다. 좀 더 나아가 우울증과 같은 정신 심리적 상태를 사전에 판단하여 자해와 같은 행동을 미리 예측 또한 가능하게 된다. 
비피유는 감정 인텔리전스와 관련된 상기에 언급된 4가지 요소 중 3번째 자기관리 부문과 4번째 관계관리와 관련된 이슈를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급할 예정이다.  

다른 AI 및 AEI 회사 대비 비피유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비피유홀딩스가 어떻게 개인 및 기업 고객들에게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지원할 수 있는가?

비피유는 개인고객 부문에 집중하고있다. 비피유는 글로벌향으로 단일 AEI제품을 단순히 제공하는 것이 아닌 개인향으로 개발된 다수의 AI제품들이 하나의 큰 통합형 AEI엔진으로 통합되는 모델로 구상했다. 개인정보 차원에서 각 개인들로부터 얻어지는 개인 데이터들은 전부 익명화 및 암호화 처리를 하게된다. 이를 통해 비피유서비스를 사용하는 각 개인 유저들에게는 개개인에 커스터마이징 된 AI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서 동시에 타 글로벌 AI 서비스 제공자들을 통한 큰 규모의 침해나 공격을 막을 수 있게된다. 궁극적으로 AEI는 각 개인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며, 이를 통해 비피유의 AEI 서비스는 새로운 형태의 목표 고객군을 대상으로 서비스 및 제품을 손쉽게 제공할 수 있다.      

비피유의 AI, AEI 관련 기술을 적용한 회사들은 어디이며, 어떤 분야에서 협력 중인가?

현재 애리조나 대학 및 산학 협력 연구 센터 (IUCRC)와 협력하여 미국 국립과학재단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자율 컴퓨팅 센터와 함께 ZimOS라는 AEI 운영 체제와, aiMei 프레임 워크 기반의 의료용 인공지능 챗봇을 비롯한 다양한 AEI 관련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 개발중인 의료용 인공지능 챗봇은 애리조나의 한 병원에서 시범적용될 예정이다.
우리의 목표는 개인의 선택을 좀 더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끄는 일이다. 선거 캠페인으로 예를 들어보면, 선거 캠페인 관련 소셜 미디어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사람들은 실제로 민심의 동요와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여기에 감성의 영역을 대입하면, 대입한 감성 분류가 이루어지고 이에 따른 분석 결과가 보여지게 된다. 유권자로서 이것은 내 개인적인 기여가 일반 대중의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그렇지 않은지) 알 수 있다. 이런 특화된 기술로 비피유는 2017 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를 위해 정부와 협력 했으며, 또한 2018 년에 미국의 여러 상원, 하원 의원 및 주지사 선거에도 함께 해 왔다.

헬스케어, 시장평가, 소비자 및 유권자 감성분석, 사물인터넷(IoT) 분야에서 비피유의 기술은 어떤 지향점을 갖고 있나?

ZimGo 플랫폼의 핵심은 인간이 쉽게 인식할 수 없는 패턴을 심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삶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과 자연 현상의 체계 또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다. 인간이 수집하는 데이터와 지식은 개인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거나, 서로간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관리하는데 사용된다. 

비피유에서 개발중인 모델을 적용하면 인간의 문제에 감성적으로 접근하거나, 더 감정적으로 동감할 수 있다. 인간이 여러가지 이유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처럼, 이 모델 또한 이러한 여러가지 감정의 합성 또는 학습되어온 감정을 사용하여 사람을 돕게된다. BPU에서는 감정적 DNA 코드 해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 코드는 세대간 이어져 오는 유전학적 DNA와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AEI기술에 대한 향후 계획은?

인간은 심장박동과 같은 무의식적인 동작이나, 때때로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않는 감성적인 행동들을 통제할 수 없다. 우리는 이것이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만약 우리가 심장 박동을 느낄 수 있다고 해서 이를 이성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데 이는 화학, 생리학적, 해부학적 복잡한 조정과정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감정 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우리가 쉽게 다룰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비피유에서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우리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후보자와 유권자, 브랜드 및 구매자 간에 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케 할 것으로 믿는다. 

비피유홀딩스의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이것은 쉽지 않은 질문이군요. 물론 우리는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으며, 이것은 우리에게 정말 명확한 비전이다. 감성적인 모델을 만들고, 이를 여러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것을 우리는 “기계에 감정을 불어넣는 것(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 이라 합니다. 만약 인공지능이 인간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만든다면, 인공감성지능은 인간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만들어낸다. 예를 들자면, 오즈의 마법사에서 양철 나무꾼은 따스한 심장을 가지고 싶어했고, 사자는 용기를 가지고 싶어했다. 그리고 도로시는 집에 가기를 원했다. 그녀는 집으로 어떻게 가는지 찾아내야 했는데, 동료였던 허수아비가 점점 똑똑해 지면서 그녀가 풀지 못했던 이 문제를 (집으로 가는 길) 풀어냈다. AEI역시 마찬가지다. AEI가 허수아비와 같은 친구는 아니지만, AEI를 통해 우리는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함으로써 자신감을 갖게 하며, 우리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 

(AEI를 통해) 우리가 의사소통을 더 잘할 수 있기에, 우리는 삶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진전은 사람들과의 사이에서 더 좋은 동의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이는 신뢰로 이어져, 깊은 관계로 이어지게 된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기술적인 방향인 것이다. 우리는 1차적으로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를 출시하여, 이를 통해 AI에게 인간의 감정을 가르칠 것이다. 그런 다음 우리는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신뢰를 쌓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함께하는 사람들을 위해 짐고 플랫폼 기반의 API와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피유휴 2018-09-14 11:34:10
비피유 대표 구속수사중아니에요??기사가 버젖이올라오네

김하경 2018-09-19 14:36:56
장외주식 떠넘가고 도망갈려고 뉴스 띄우네요
이제 회사 망한거 아닌가요???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