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파생상품 시장은 왜 미래를 위해 진화하는가?
크립토 파생상품 시장은 왜 미래를 위해 진화하는가?
  • By Alex Riabukha, ORS CryptoHound Team
  • 승인 2019.05.2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이후 규제된 암호 선물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절대 독점을 해왔다. 하지만 정면으로 도전자가 있다. 바로 이더리움(ethereum)이다. 5월 초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 한 CoinDesk(코인데스크)는 미국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조만간 이더리움에 대한 계약을 곧 승인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거의 2년 전, 미국선물거래위원회(위원회)는 비트코인(BTC)의 유사한 파생상품에 대해 허가를 내주었다. 이후 암호산업은 이런 유형의 제품의 필요성이 자산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정당화 하느냐는 논란으로 의견이 분분해졌다.

게다가 현재 시장에는 현금 결제가 있는 선물만 있다. 이는 결제일에 거래자가 비트코인이 아니라 인가된 통화로 동등한 가격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콘티넨탈거래소(ICE)와 레저엑스(LedgerX) 등 여러 업체가 자산의 물리적인 인도와 함께 비트코인 선물 시행을 시도하고 있다. 지금까지 규제당국은 그들의 제안을 승인하지 않았지만  이더리움이 이런 가능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더리움 선물을 위한 청신호인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시가총액 기준으로 암호화 시장에서 두 번째로 높은 가치를 지닌 동전으로, 지난 5월 8일 현재 180 억 달러를 초과했다. 그러나 BTC가 1045 억 달러의 상한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은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또한, 이더리움은 일일 거래량에서 세 번째로 큰 암호이다. 5월 8일에는 73 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더리움 선물은 거래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암호화 시장에서 유망한 제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있다. CoinDesk 소식통들은 CFTC가 이더리움의 미래를 승인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주장하지만, CFTC는 공식적으로 이 정보를 확인하지 않았다. 실제로 규제위원회는 1년 가까이 이 문제를 검토해 왔으며 2018년 12월에야 시장 참여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위원회는 총 35개의 시장참여자들로부터 이더리움에 관한 암호화의 특징에 대해 의견을 받았다. 이 의견이 CFTC의 입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더리움의 선물의 이행에서 또 다른 문제는 암호화페의 본질이다. 증권거래위원회(SEC)와 CFTC 등 두 미국 규제기관은 현재 법률체제에서 암호화페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다.

일부 전문가는 이더리움 "유가 증권"범주에 속하며, 이는 증권 거래위원회가 규제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규제 당국의 대표자들은 책임을 지고 싶어하지 않는다. 2018 년 SEC의 기업 재무 이사 인 William Hinman은 이더리움을 보안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것은 SEC가 유가증권으로 발행 한 일부 ERC-20 토큰을 인정하는 것을 중단하지 않았다. SEC는이 문제에 대한 공식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다.

반면에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것은 훨씬 쉽다. 통화는 오랫동안 CFTC 규정에 해당하는 상품 자산으로 인식되어 왔다. 위원회는 또한 2017 년 말에 비트코인 선물을 승인했다. 이더리움 파생상품에 관해서는, CFTC는 이를 관할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기업의 승인 자체는 개별 적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가격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이더리움 선물 승인에 대한 공식 성명은 없지만, 이미 암호화의 가격은 긍정적인 뉴스의 예측에 반응했다. Coinmarketcap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CoinDesk 메시지 다음날 9% 상승하여 토큰당 175.97달러에 도달했다. 그 다음날도 성장은 계속되었고 지난 5월 7일에는 179달러에 이르렀다. 그후 일주일 뒤 가격이 262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더리움이 마지막으로 이 기록을 달성했던 2018년 9월 초와 같다.

최초의 비트코인 선물이 나타난 2017년 12월까지는 거래자들이 가격 하락에 내기를 걸 기회를 갖지 못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물론, 그들은 자산을 사기 전에 청산하는 단기 매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가격 하락을 벌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가 아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가치 성장에 자신 있는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쉽게 살 수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투기적 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을 자신하는 낙관론자들만이 부채질했다. 회의론자들은 도저히 그들에게 대항할 수 없었다.

선물과 함께, 의심하는 사람들은 강력한 무기를 받았다. 그들은 이제 현재의 현물 가격보다 미래에 더 낮은 가치의 계약을 사고 팔면서 비트코인의 하락에 베팅할 수 있게 되었다. 한 연구기관에 따르면, 이 새로운 도구는 비트코인의 가격에 대한 하향 압력을 만들었다. 또 선물계약으로 현물시장에서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감소해 붕괴를 부채질했다.이와 유사한 상황이 이더리움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암호화페의 겨울"이 계속 될 경우 특히 그렇다.

현금이냐, 자산이냐?

당분간은 암호화 시장에는 현금으로 결제된 비트코인 선물 만 있다. CFTC는 그러한 계약을 승인 할 준비가 되어 있고 업계에서는 신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즉, 자산을 물리적으로 인도하는 선물이다. 유일한 장애물은 규제 기관이다.

문제는 이 회사가 사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Bakkt(박크트)는 지난 4월 디지털자산커스터디컴퍼니(DACC)를 인수했다. DACC는 기관 투자자들을 위한 암호 저장 시설을 개발하고 있다. 재산권 처분에 대해서는 모회사인 ICE의 청산소를 통해 이를 이행하고자 한다. 이 두 가지 요인은 회사를 규제의 "회색 구역"에 들어가게 하는데, 그것은 원칙적으로 청산 서비스와 관리 서비스가 관련 없는 회사들 사이에서 분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ICE의 제프리 스프레셔 (Jeffrey Sprecher) CEO는 비트코인과 신제품을 규제하는 최선의 방법을 여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하나의 장애물은 암호화폐의 겨울 그 자체이다. 시장에서의 붕괴와 함께,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 또한 희미해지면 선물 또한 예외가 아니다. 비트코인 계약을 처음 시작한 Cboe Futures Exchange는 선물 서비스를 일시 중지하고 3월 중순에 새로운 계약을 추가하는 것을 중단했다.

그러나 그런다고 해서 새로운 플레이어들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Bakkt 외에도 LedgerX, Seed CX 및 ErisX의 3 개 회사가 물리적 배달을 통해 비트코인 선물을 개발할 계획을 발표했다.    

미래를 위한 선물

이더리움 선물이 곧 나타날지 모른다는 사실은 암호화 업계에 큰 뉴스거리다. 그리고 단기적인 가격 움직임으로 시장은 이미 술렁거리기 시작했다. 이더리움의 선물과 함께, 거래자들은 새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향후 이더리움의 가격 하락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가격에 압력을 가할 수 있는 선물의 능력은 금융시장에서는 보통이 아니다.

그러나 자산의 실제 전달이없는 선물의 도입은 그것이 이더리움이건 다른 암호화폐 이건 상관없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혼란을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다. 시장은 물리적인 배송과의 계약을 기다리고 있다. 항상 그렇듯이 비트코인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길을 열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먼저 규제기관으로 부터 청신호를 얻어야 한다. 이더리움 계약이 도입 된 후, CFTC가 새로운 암호화 파생상품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 금융당국이 동전 규제에 주력하고 있지만 암호화폐 투자는 수백 퍼센트의 수익을 창출한다. 

영어버전: 

 http://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9087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