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JP모건이 블록체인의 가장 뛰어난 팬이다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JP모건이 블록체인의 가장 뛰어난 팬이다
  • By Alex Riabukha, ORS CryptoHound Team
  • 승인 2019.05.29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직 젊은 암호산업은 세계 확장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 최초의 실제 블록체인 사용 사례와 함께 최초의 암호화가 등장한 지 불과 10년 만에 혁신적인 기술이 전통 비즈니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지난 몇 달 동안, 스타벅스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삼성, JP모건까지 세계 최대 기업들이 처음으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최초의 암호화는 2008년에 나타났는데, 이후 사라졌던 불가사의한 "나카모토 사토시"에 의해 발명되었다. 그 때부터 암호 공간은 성장하여 2,000개 이상의 암호 해독기와 기업과 일반인에게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수많은 블록체인 해결책의 개발을 보았다. 암호시장은 모두 무에서 245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기록했다.

초기 단계에서는 암호산업이 핀테크 엘리트들에게는 오히려 폐쇄적인 공동체였다. 그러나 지금은 세상에 개방되어 있고 매일 점점 더 많은 기성 기업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스타벅스,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JPMorgan, Societe Generale은 블록체인(blockchain)의 힘을 이용하려는 기업들 중 일부에 불과하다.

회계법인 pwC는 지난해 세계 15개국의 다양한 기업의 최고 경영자 6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그것은 그들 조직의 84%가 어떤 식으로든 블록체인 사용을 적극적으로 하거나 미래에 그것을 채택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에 블록체인(blockchain)은 2030년까지 세계 경제 인프라의 10%~20%를 차지하는 연간 사업 가치를 3조 달러 이상 창출할 것이라고 PwC는 밝혔다.
당초 크립토(crypto)는 대형 금융의 도전자로 구상됐지만 대기업들은 파이를 놓고 사투를 벌이고 있다. 이 과정은 전 세계에 걸쳐 블록체인 및 암호 해독기의 대량 채택을 부추기고 있다. 여기 몇 가지 예가 있다.

블록체인 위의 라떼

5월 초,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커피 전문점 중 하나인 스타벅스는 블록체인 사용을 위한 최초의 주요 커피 회사가 될 계획을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38만 개 이상의 커피 전문점에서 제품을 구입하는데, 이는 전통적인 기술로는 이렇게 많은 공급망을 추적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이로 인해 회사 자체와 고객 모두에게 투명성이 결여된다.

분산된 원장도 이렇게 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원두를 재배하는 것부터 컵에 커피를 붓는 것까지 모든 생산 단계에서 추적할 수 있도록 하여 커피 출하량을 추적하기로 결정했다. 고객들은 각 작물의 맛과 소싱을 프로파일링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스타벅스는 기술주 중심의 마이크로소프트(MS)와 서비스 아즈레 (Azure)블록체인과 제휴해 "커피 블록체인"을 개발했다.

이 회사는 사용자들이 언제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2019년 3월 주주들에게 데모 버전을 보여주었다고 밝혔다.

크립토 게이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전통적인 기술 시장에서 가장 큰 기업들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산업의 핵심 기업들 중 하나이다. 이 회사는 오래 전부터 아즈레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해왔고 스타벅스 사례는 이미 결실을 맺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타벅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아즈레의 고객 중 한 명이 아니다. 올해 5월 12일, GE 항공은 제트 엔진 공급 체인에 대한 추적 시스템도 출시했다. 블록체인에서도 작동하며 아즈레와 협력하여 제작되었다.

GE 항공이 전 세계 제트 엔진 출하량의 약 60%를 차지하기 때문에 항공 업계에는 큰 뉴스다. 게다가 동사는 이미 동업자를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열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개발자들이 자체 블록체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인 아즈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블록체인 노력 중 하나에 불과하다. 이 거대 기술 회사는 회사 내에서 블록체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5월 13일 비트코인 블록체인 위에 구축된 분산식별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온(Ion)이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사용자의 개인 데이터 보안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일반적인 데이터 취약성의 한 예는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로그인하여 웹사이트에 등록하는 사용자의 능력이다. 이 과정에서 소셜 네트워크는 사용자의 정보를 중개자에게 전송한다. 케임브리지 아나탈리카 주변의 최근의 스캔들이 보여주듯이, 어느 누구도 100%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중개자가 자신의 목적을 위해 사용자를 적절하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Ion은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 집중하지 않고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분산식 식별자를 활용하기 때문에 쓸모없는것을 제거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규모를 감안할 때, 그러한 시스템은 사용자 데이터의 저장과 사용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할 수 있다. 전 세계 모든 PC와 노트북의 88%에 윈도우즈를 설치하면 이온의 영향은 역사적인 것이 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블록체인

삼성이 전면에 나서는 등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블록체인 혁명에 밀리지 않고 있다. 지난 2019년 3월 초, 한국 기술주로는 주력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을 선보였다.

삼성은 표준 기능 외에도 Etherum과 ERC-20 토큰을 지원하는 내장형 암호화 지갑도 통합했다. S10은 또한 일부 내장형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는 엔진, 코스미, 크립토키티, 코인덕 등의 프로젝트도 포함되어 있다.

이미 지난 5월 삼성은 저렴한 스마트폰에서도 암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암호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삼성도 자체 암호화의 출시를 고려해 에쓰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체 블록체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동시에, 한국의 기술 거인은 암호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고 있다. 4월 중순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암호 지갑 제조업체인 레저( Ledger)에 290만 달러를 기부했다.

크립토 뱅크스(Crypto Banks)

아이러니하게도, 암호키의 초기 야망을 고려하면, 금융 기관들도 블록체인 팬들 중 하나이다. 2019년 2월 초, JP모건의 소식에 암호시장이 타격을 받았다. 그 금융 재벌은 JPM 코인을 독자적으로 출범시켰다고 발표했다.

이 은행은 매일 6조 달러 이상을 송금하는 기업 고객들의 내부 정착지의 일부에 대해 암호화를 사용할 계획이다. 이에 비해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모든 암호기구의 시가총액은 약 2440억 달러에 불과하다.

JPM Coin은 현재 테스트 모드에 있다. 은행은 결과를 발표하고 곧 새로운 시스템의 시행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스프롬화한다.

사실 JP모건은 암호화 시장의 신인이 아니다. 이 은행은 2016년에 쿼럼이라는 자체 블록체인(blockchain)을 출범시켰다. 1년 후, 이 금융 재벌은 ANZ와 캐나다 왕립 은행과 제휴하여 쿼럼(Quorum)을 이용하여 은행 간 정산을 가속화하는 인터뱅크 정보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현재 220개 이상의 금융기관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은행들은 블록체인의 가장 적극적인 팬들 중 하나이며, 그들은 끊임없이 혁신적인 기술을 위한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발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대기업인 소시에테 제네랄 그룹은 올해 4월에 블록체인에서 1억 1,200만 달러 상당의 채권을 발행했다. 그 회사는 또한 보안 토큰의 형태로 부채를 풀었다. 이에 앞서 스페인계 은행인 BVVA는 에테르툼 블록체인에서 1억5000만 달러의 대출을 기록했다.

또 다른 50개 은행은 현재 기술 회사 R3가 만든 블록체인 앱인 볼트론에서 거래하기 위한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그리고 5개의 캐나다 금융 기관은 고객 ID 확인을 위해 IBM 블록체인 기반의 SecureKey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집단입양(Mass Adoption)

암호산업은 불과 10년 만에 기술주들을 위한 독점적인 클럽에서 완전히 다른 산업에서 온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고 그들의 서비스를 개선하도록 돕는 주류 기술로 발전하고있다.

이러한 채택 속도가 계속된다면 블록체인사는 2030년까지 PwC의 3조 달러의 사업 가치를 달성할 뿐만 아니라 여러번 이를 초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것이다.

 The English version of this article: 
http://www.koreait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9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