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거래 $720억, 몸부림치는 암호화폐 거래소
위장거래 $720억, 몸부림치는 암호화폐 거래소
  • By Alex Riabukha, ORS CryptoHound Team
  • 승인 2019.06.15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돈세탁에 관한 열악한 규제와 의심이 가는 수상한 암호화폐 목록 등 많은 문제를 딛고 기존 플랫폼이나 신생 플랫폼들이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이기는 호황을 누리기는 어렵다. 

거래소들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대부분 부정적인 소식과 연관되어 있다. 2019년 1분기만 해도 해커들이 거래소 플랫폼에서 3억6500만 달러를 빼돌리는데 성공했다. 해킹당한 거래소 중 하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거래소 중 하나인 비난스와 같은 플랫폼이었다. 캐나다 증권QuadrigaCX 의 고객들은 해킹으로 1억4500만 달러의 암호화폐를 잃었다. 동시에, 비트코인 거래소는 거래량을 속였다는 비난을 끊임없이 받고 있는데, 비평가들은 이런 속임수가 전체 시장거래량의 최대 90%를 차지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더라도 새로운 플레이어가 시장에 계속 유입되고있는 현상은 암호화폐로 버는 돈벌이가 이러한 문제점들을 능가한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올바른 접근방식으로, 암호화폐 거래소가 수억 달러의 이익을 얻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전통적인 기업도 그런 기회를 쳐다만 볼수 없다.

야후, 암호화폐 거래사업에 뛰어들었다.

올 봄 많은 유명 기업들이 암호화폐 사업 진출 계획을 발표하는 것을 보았다. 5월 말, 전통 사업에 뿌리를 둔 또 다른 참가자가 암호화폐거래소 명단에 올랐다. 야후는 일본 내 자체 무역 플랫폼인 타오타오의 출시를 발표했다. 지난해 야후는 BitARG의 지분 40%를 인수했는데, 이 거래소는 나중에 타오타오가 되었다. 플랫폼의 나머지 60%는 CMD Lab이 소유하고 있다

타오타오는 일본 금융청 면허를 소지한 완전 규제형 비트코인 거래소다. 지금까지 이 플랫폼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ereum), 리플(ripple), 라이트코인(litecoin), 비트코인캐시(Bitcoin Cash) 등과 거래를 제공한다. 그러나 전문 트레이더는 XRP, LTC, BTC와 마진거래를 즐길 수 있다. 타오타오는 기능성을 향상시키고 향후 거래 목록을 확대할 것을 약속한다.

타오타오는 새로운 플레이어들, 심지어 전통적인 사업을 하다 온 플레이어들한테 까지도 어떻게 암호화폐산업에서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일례로 볼수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플랫폼은 타오타오보다 훨씬 작다. 수십 개의 소규모 지역 암호화폐 거래소가 있는데, 그 전체를 추적하기는 어렵다. 암호화폐 사업의 수익성을 감안할 때 이런 신규 참가자의 유입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수십억 달러의 수익

암호화폐거래소는 재무제표와 보고서를 발행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의 수입과 지출을 추적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업계에서 나오는 자체 보고를 보면 얼마나 벌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지난해 10월 블룸버그통신은 가장 오래된 거래 서비스 중 하나인 코인베이스(Coinbase)가 2018년 13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 수치는 2017년 10억 달러의 수익으로 약간 높게 책정되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지금까지 작년의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고 로이터통신의 조사에 따르면, 그 수익은 1년 내내 5억 2천만 달러라고 말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따르면 작년 초 BTC 가격은 2019 년 1 월까지 약 1 만 8 천 달러로 최고치에 도달하였다가 3,700 달러로 떨어졌다. 79 %가 감소했다. 다른 코인들은 BTC추세처럼 어떤것들은 99 % 감소했다. 거래시장의 강자들도 거래량이 최저치를 기록했다. 코인체크업(Coincheckup)에 따르면, 세계 일일 거래량은 2018년 1월 초에 680억 달러였다. 이미 2019년에는 그 수가 120억 달러로 감소했다. 코인베이스의 경우 매출의 대부분은 거래 수수료에서 나온 것이었다. 거래하는 사람의 수가 적다는 것은 거래 수수료가 적다는 것을 의미했고, 이는 전년 대비 플랫폼에 대한 전반적인 이익 감소로 이어졌다. 암호화폐 시장의 심한 붕괴와 변동상황에서도 코인베이스의 수익이 5억2000만 달러를 유지하는것은 인상적인 결과다.

코인베이스는 이익을 창출하는 유일한 플랫폼이 아니다. The Block에 따르면 Binance는 2018 년에 4억 6천 6백만 달러의 순 이익을 달성했다. 전년도에 비해 기록을 상회하여 2019 년 1/4 분기 순이익은 7,800 만 달러로 전분기보다 66 % 증가했다.
바이낸스(Binance)는 코인베이스(Coinbase) 및 대부분의 다른 암호화폐 거래와 마찬가지로 거래 이익으로 대부분의 이익을 얻었다. 그러나 플랫폼은 다른 유형의 서비스에서도 수익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코인거래를 내 놓으면 서비스 수수료를 지불한다. 대형 플레이어는 원칙적으로 코인을 조심스럽게 선택하지만, 대가를 치른 경우 대단한 신용사기라도 할 만큼 많은 거래가 있다.

사기, 가짜 및 위장 거래

 

수익성만을 보면 암호화폐거래소가 쉬운 사업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 상황은 다르다. 규제가 거의없고 해커 및 사기범이 범람하는 산업에서 생존을 위해 안긴 힘을 쓰고 있다. 해커가 2019 년 1 분기에 거래소에서 훔쳐 낸 돈 3억 6,500 만 달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5월에 해커들은 보안 침해를 오랫동안 피할 수 있었던 암호 해독 거래소인 바이낸스(Binance)를 공격했다. 현재 이 회사는 BTC에서 4 천만 달러 이상의 손실로부터 회복하고 있으며 공격자는 여전히 줄지 않고있다.

때로는 거래 자체가 사기 로 작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19년 초에 캐나다의 암호화폐 거래소 QuadrigaCX는 CEO Gerald Cotten의 사망을 발표했다. 그는 1억4천5백만 달러 상당의 고객들의 암호화가 보관되어 있는 회사의 금고에 혼자 접근할 수 있었다. 에른스트&영(Ernst & Young)의 독립 조사 결과 실제로 QuadrigaCX의 금고는 CEO가 죽기 훨씬 전에 비워졌고 감사들은 여전히 그 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고객들에게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가짜 거래량은 암호화폐 거래시장의 또 다른 오랜 현안문제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상장을 위한 코인시장에 서명하기 위해서는 거래 플랫폼이 많은 양의 거래를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실제로, 암호거래는 너무 자주 그들의 볼륨을 위조하고 거짓 숫자를 보고한다.

3 월에 비트와이즈(Bitwise)는 이 주제에 대한 보고서를 게시했다. 이 회사는 BTC 거래 수치만을 조사했다. 발표된 볼륨의 95 %가 위조 된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당시 Coinmarketcap에 따르면 BTC의 평균 일일 거래량은 60 억 달러였다.  그러나 비트 와이즈는 2 억 7300 만 달러 만이 실제 판매량 이었다고 말한다.

게다가 이 숫자는 10개의 암호화폐 거래소에만 집중되었다. 그 중에는 코인베이스,비트파이넥스(Bitfinex), 제미니(Gemini), 그리고 바이낸스(Binance) 등이 있다.

그런 결론을 낸 회사는 비트와이즈뿐만이 아니다. 3월에, 타이(Tie)는 전체 거래량의 87%가 가짜라고 결정했다. Crypto Integrity는 거의 동시에 위장 볼륨이 거래소 전체 매출의 88%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우리가 이 추정치 중 가장 낮은 수치라도 믿는다면, 현재 810억 달러의 총 거래량 중 704억 달러는 가짜라는 말이다.

거래소가 이 연구를 무시하고 있는동안, 암호화폐 산업에서 가장 인기 있는 추적자 중 하나인 코인마켓캡은 실제 거래량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방법론을 수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코인마켓캡의 데이터가 신뢰할 수 있다고 상상하면 하루 평균 거래량으로 10대 규모의 암호 화폐거래소를 결정할 수 있다. 2019년 6월 초 이들의 총액은 170억 달러를 넘어 전 세계 매출액의 20%를 차지했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OKEx는 이 지표로 1위를 차지하며, 일일 거래량은 24억 달러다. 바이낸스는 2위다.

2018년 6월 이 시기에 이 목록이 상당히 달라 보였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당시 현재 리스트에서 나온 암호화폐 거래소는 Binance, OKEx, Huobi, Bit-z 등 4개에 불과했다. 하루 평균 62억 달러에 그쳐 올해보다 3배 가까이 줄었다. 거칠고 어려운 시장환경에서도 2017년에 등장한 Binance는 2년만에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수익성이 높은 거래소 중 하나가 되기에 충분했다.

암호화폐거래소가 걱정하는것이 돈 버는 문제만은 아니다. 해커 공격은 말할 것도없고 시장에 많은 부정직 한 관행들이 더 큰 문제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