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핵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 김계철
  • 승인 2019.08.28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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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계철 Ph.D / 비온드아이티 대표 / 단국대 정보지식대학원 겸임교수

요즈음 4차 산업혁명, 5G 시대라는 말이 우리 주변의 방송 매체나 선전 매체에서 많이 나오고 있다. 사실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논의는 IT 기술과 인터넷의 보급이 확대되면서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 4차 산업 혁명을 기술로 보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은 이를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 어려운 용어로 설명했기 때문이다. 

우선 1990년대 초 필자가 모 컴퓨터 회사 재직 시에 이스라엘의 디지털 음성 녹취시스템을 수입하기 위해 국내 모 은행 구매 담당자를 만나러 갔었던 기억을 더듬어 본다. 그 당시 외국계 은행은 고객센터에 전화 연락이 오면 그 고객의 음성을 녹취하고 고객의 불만을 분석하고 업무를 개선하고 신상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녹취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음성녹취가 외국계 은행엔 보급되었지만 우리나라는 그것이 왜 필요한지 필요성을 못 느낄 때였다.

당시 필자가 이 녹취시스템은 디지털 기반의 녹취 시스템으로 일반 아날로그 녹음기와 많이 다르고 가격에 비해 효율성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지만, 그 구매담당자가 디지털이 뭐냐고 하는 질문에 나는 한마디도 대답을 못했다. 난 너무나도 상식적인 것을 왜 묻는지 이해를 할 수 없었지만, 다시금 생각해보니 문제는 그것을 대답 못한 나의 잘못이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이렇게 흔히 낱말의 정확한 뜻도 모르고 자주 사용했던 적이 많았을 것이다. 

“디지털” 이란 용어 외에도 “넌 철이 없다 ”라는 어원이 어떻게 나왔고 그 의미가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고 그저 막연히 사리 분별이 없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예도 있다. “철이 없다”라는 의미는 계절이 지나면 "철 지났다 " 라는 의미인데 주역의 영향을 많이 받은 동양권에서는 이 계절과 관계된 “철”을 “지혜”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했다. 그래서 지혜가 부족하고 사리분별을 못하는 사람을 “철이 없다” 로 쓰이게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일반에 회자되는 용어를 지도급 인사들도 그냥 무심코 사용하는 것을 종종 보게 되는 데 특히 지도급 인사들은 대중에게 자신이 하는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여 대중의 오해를 살만한 언어에 주의를 기울였으면 한다. 

왜 디지털인가?

그 대답은 디지털이란 컴퓨터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모든 문장이나 언어를 0과 1의 두 가지 숫자로 표현이 가능하여 그것을 통해 사람이 원하는 문장이나 언어를 순간 검색이 가능하고 또한 그 크기가 작기 때문에 저 가격, 고 효율, 그리고 편리한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예를 들어 대부분 40대 이상의 독자들은 과거 아날로그 시절에 레코드 판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당시 이미자의 동백 아가씨를 듣고 싶으면 대충 그 노래가 있을 법한 레코드 판에 층별로 그려져 있는 원 둘레의 근처에 시행착오를 격으면서 레코드 핀을 여러번 갖다 놓고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CD는 내가 원하는 노래 제목을 레코더의 버튼 키 하나만 누르면 금방 이미자의 동백 아가씨가 바로 나온다. 또한 그 노래를 듣기 위한 전축은 얼마나 그 크기가 컷는가 ? 하지만 CD 레코더는 손바닥만 한 크기로 그에 비해 아주 작다. 물론 지금은 발전하여 더욱 크기가 작아진 USB로 바뀌었다.

그럼 CD의 원리를 말하자면, CD는 마치 피자처럼 동그란 여러 개의 섹터로 나누어져있다. CD는 여러 개의 원둘레를 트랙 층으로 나누고 각 섹터와 각 트랙이 만나는 점에 주소체계를 부여하여 이미자의 동백 아가씨를 누르면 바로 그 주소를 찾아가 원하는 노래를 순간 들을 수 있는 것이다.
 
본 고의 주제인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의장이 ”이전의 1, 2, 3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적 환경을 혁명적으로 바꿔 놓은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 질서를 새롭게 만드는 동인이 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을 일으키는 배경과 미래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주장하면서 시작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개별 기술로 보면 안 되고 세상의 융합으로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간 우리는 1, 2차 산업혁명의 물질이 만든 세상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3차 산업혁명이 등장하면서 온라인(On-Line) 세상, 즉 가상의 세상을 하나 더 만들었다. 이것은 우리가 카톡을 하는 세상, 네비게이션,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이 만들어 졌다는 의미이다. 4차 산업혁명은 이 두 개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세상이 연결되는 것이며, 3차 산업혁명까지는 디지털 기술들에 의해서 연결이 되었지만, 4차 산업혁명이 되면서 이 두 개의 세상을 다시 연결하여 현실을 가상으로 보내고 가상의 온라인(On-Line)세상을 현실로 보내는 기술들이 대거 등장함과 아울러 이를 활용하는 비용이 거의 무료이다시피 하게 됨에 따라 2개의 세상이 융합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이다. 

독일에서 시작된 인더스트리4.0(Industry 4.0)’은 독일 정부가 제시한 정책의 하나로, 사물인터넷(IoT)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 상호 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 과정을 최적화하는 ‘4차 산업혁명’을 뜻하는데, 당시 제조업을 기반으로 세계 경제를 주도했던 선진국들은 저렴한 인건비를 찿아 중국 등 신흥 시장으로 옮겨갔다. 그러다 보니 자국 내 제조업 생산 인구는 감소하고, 보유 기술은 개도국에 유출되어 제조업 경쟁력이 개발도상 국가보다 오히려 하락하여 결국 자국 내 일자리 창출의 어려움 등 심각한 사회 및 고용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의 해결책으로 독일은 제4차 산업혁명을 핵심적인 산업정책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여기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라는 기술적 요인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에 걸친 다양한 변화가 있다. 사회 및 문화적 변화, 기술적 변화, 경제 및 생태계적 변화, 정치적 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난 급속한 변화가 그것이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경제의 글로벌화는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의 환경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 독일의 제조업 4.0 시대 생산방식은 고 정밀, 고품질, 소량 고객 맞춤형 생산과 같은 스마트 생산, 자연 친화적이고 높은 자원 효율성을 기초로 하는 지속 가능한 생산체제인 그린 생산, 생산기지가 거주자와 근거리에 위치한 도심형 생산방식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사물인터넷(IoT)과 서비스인터넷(IoS)을 활용한 스마트공장은 스마트 제품을 생산하며, 제품을 소비자에게 수송하는 방식도 지능 물류체제와 연결되어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안전사고 발생시 지자체 안전 관리망과 연계해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구축도 가능하게 하였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대기업은 공장 자동화를 바탕으로 제조 혁신에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의 진척 상황은 아직도 미흡하다. 특히 하위 협력사로 내려갈수록 ‘스마트 공장(Smart Factory)’의 핵심 기반인 ICT와 소프트웨어가 생산 현장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대기업과 협력업체를 아우르는 제조 가치사슬 전반에 혁신이 필요하다. 

물론 우리나라도 박근혜 정부 시절 2020년까지 스마트 공장 1만개 구축 등 정부 지원 사업이 있었고 현재는 2만개 구축을 목표로 수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가 강의 하고 있는 모 대학교 야간 수강생들은 대부분 대기업의 하청업체로 일하고 있어 스마트 공장은 꿈도 못꾸고있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디지털 혁신의 중소기업 확산을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디지털 전환이 기술적 프런티어에 있는 대기업에만 한정될 경우 생산성 성장 등 거시경제 효과가 약화될 뿐만 아니라 산업 간, 기업 간, 지역 간 격차가 확대되는 등 경제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초래수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 혁신의 중소기업 확산이 갖는 정책적 중요성이 있다. 독일도 제조업 4.0의 중소기업 확산을 중요 정책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고, 실증 프로젝트, 역량센터, 각종 연구개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리더십

첫째, 혁신적인 창업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야 한다. 혁신적인 창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사전규제에서 사후평가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인 ICBM(IoT, Cloud, BigData, Mobile)과 ABCD(AI, BlockChain, Cloud, Data) 영역에서 기술 발전이 필요하다. 

이런 영역에서는 효율성을 고려한 빠른 추격자 전략에서 유효했던 국가지원은 더는 유효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선도 전략에서는 우리 스스로 기술사례를 만들어야 하고 그 사례들은 이전에 보지 못한 여러 기술 들이 융합된 것으로 포지티브 방식의 사전 규제로는 정의할 수 없는 것들이다. 이런 포지티브 방식의 규제는 많은 기술적 발전과 적용을 제한하여 우수한 기술들을 사장시키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예를 들면,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핵심은 데이터이다. 하지만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개인정보는 최소수집의 원칙, 사전 목적의 원칙, 개별 동의의 원칙이지만 인공지능 등 기술 발전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 확보를 위해서는 최대 수집의 원칙, 사후 활용의 원칙, 포괄 활용 원칙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와 빅데이터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과 규제 패러다임의 혁신이 필요하다. 

다행스럽게, 2019년에 저자가 주장하는 ‘시범사업 특별법’과 같은 성격의 ‘ICT 규제 샌드박스’ 와 관련 정보통신융합법, 산업융합촉진법은 1월에, 금융혁신법, 지역특구법은 4월에 시행하고, 행정규제기본법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19.3.28.)하였기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도적 개선과 발전을 기대해 본다.  

둘째, 패자부활이 가능한 환경과 문화를 만들어야 하겠다. 2014년 대한민국의 연간 R&D 투자액은 630억 달러(약73조 1745억 원)로 절대 금액으로 세계 5위이고 GDP대비 2위이다. 국가 R&D는 18조원을 넘어 GDP 대비 세계 1위이다. 논문과 특허라는 지식 창출 분야에서는 세계 3위인 반면 사업화라는 지식 효과 분야에서는 세계 43위이다(세계 지식재산권 기구의 글로벌 혁신지수). 이 지표를 통하여 엄청난 투입 규모에 비하여 기술사업화 성과는 대단히 부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은 연구 성공률이 90%가 넘는 성공 위주의 평가 정책이다. 성공하지 못하면 연구 책임자가 퇴출당하는 구조에서 불확실한 미래 지향적 연구는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따른 결과 사업화로 인한 건당 기술료는 미국의 10% 미만이고 국내 대학의 기술이전 수입은 미국의 5%에 불과하다. 이 조차도 계속 감소하고 있다. 이는 실패를 용인하지 않는 사회문화로 인한 것이다. 추격형 전략에서는 이미 알려진 것을 누가 실수하지 않고 빨리 효율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느냐가 중요했지만, 추격자 전략에서 익숙했던 100% 성공의 신화는 선도자 전략에서는 반드시 버려야 한다. 

선도자 전략에서는 미지의 세계를 개척하는 것으로 실패한 경험의 누적을 통해서 새로운 성공모델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 기업 경영에 실패한 사람은 대부분 신용 불량자라는 주홍글씨를 달고 살게 되고 재도전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공무원이 되려는 젊은 세대를 비난하면서 창업을 권하는 것이 설득력 있게 전달 될 수 있을 것인지? 실패로 인한 평가가 가혹하고 부활이 불가능한 사회문화가 고착된 사회에서는 아무도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시도는 하지 않게 될 것이다. 번트만 대어서는 야구 경기를 이길 수는 없다. 도전에 실패한 인재를 징계하면, 조직은 실패하지 않을 기술만 개발하다가 결국 시장에서 도태된다. 이런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선별적 구제가 아니라 원칙적 재도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상생형 M&A를 활성화해야 한다. 벤처생태계는 공공투자의 확대라는 공급정책보다는 회수시장의 확대라는 수요정책에 의해 좌우된다. 데미스 허사비스는 2011년에는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벤처기업 딥마인드를 설립했고, 3년 후인 2014년 이 회사를 4억 달러에 구글에 매각했다. 페이스북은 2010년 10월에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과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가 런칭한 인스타그램은 2012년 4월 10억 달러에 인수하였다. 이런 대박 사례를 경험한 실리콘밸리에 많은 기업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로 무장하여 4차 산업혁명을 이끌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혁신기업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인수하기 보다는 그 소속 인력들을 빼오거나 복제품을 만들어 혁신의 씨앗을 사그라지게 하고 있다. 우리도 해외사례와 같이 대박을 터뜨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상생형 M&A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여야 한다. 혁신적인 기업과 투자가가 상응하는 대가를 받을 수 있게 하고 혁신적인 기업을 인수한 대기업은 외부를 통한 혁신 인자를 수혈함으로써 혁신이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의 3가지 국가리더십을 통해 여러 미래학자들이 주장하는 미래사회의 변화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국가 간 FTA 체결이 확대됨에 따라 앞으로 세상은 단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어 제품, 사람 및 서비스가 하나의 시장에서 경쟁하게 된다는 것이다. 다른 경쟁자들보다 능력이 더 뛰어나다면 전 세계의  기업들이 여러분을 스카우트 하려고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과거 김대중 정권시절 인도의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강하다고 판단하여  인도 개발자를 채용하면 정부에서 그 인건비를 지원해준 적도 있었다. 

둘째, 인구구조의 변화이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출산율 감소와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해 노령화 현상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인재 유치를 위한 나이 및 성별 제한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셋째, 첨단기술로 휴대폰, 노트북, 무선 인터넷 같은 기술로 물리적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업무를 할 수 있으며, 세상을 떠돌아다니면서도 일을 하고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디지털 유목민이 늘어나고 있다. 기업들은 아이디어 창출에 대한 임금을 지불하는 쪽으로 고용 관계의 관념이 바뀌고, 인공지능과 로봇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을 대체할 업무 분야가 많아져 사라지는 직업이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인재는 곧 기업의 경쟁력이며, 현대사회는 단순노동으로 상품을 생산하던 시대에서 창조적 인재들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로 탈바꿈하고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지식과 능력을 가진 인재들은 곧 기업의 경쟁력을 대표하게 된다. 그리고 전 세계로 확장된 시장에서 1등에게 돌아가는 몫은 상상을 초월하게 된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게이츠나 스티브 쟙스가 그 한 예로 들 수 있다.

끝으로 국가 정책을 담당하는 고위 공무원은 앞에 제시한 내용을 바탕으로 국민 일자리 창출을 고민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인공지능, IoT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 함께 인간의 삶의 질은 높아지겠지만 일자리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렇지만 인간의 삶의 질은 편리함을 추구하기도 하지만 일자리가 없다면 인간은 그 행복의 느낌은 오히려 편리함 보다는 더욱 저감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국가의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 여기서 일자리란 자기가 나가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거리와 함께 일할 수 있는 소속된 직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그것이 재택근무이건 이동근무이건, 스마트워크센터 근무이건 간에 일할 수 있는 사무실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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