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11월 코스피 상장... “글로벌 방산 IT 선도” 다짐
한화시스템, 11월 코스피 상장... “글로벌 방산 IT 선도” 다짐
  • 이준성
  • 승인 2019.10.2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산업과 ICT 기술 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 발휘 본격화
다음달 4일과 5일 공모주 청약 실시, 최대 4,601억원 공모
한화시스템 김연철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진행된 IPO 기자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한화시스템 제공
한화시스템 김연철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진행된 IPO 기자 간담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한화시스템 제공

한화시스템이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을 앞두고 28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였다. 회사측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방산전자 및 ICT 일류 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미래 성장 전략과 비전을 제시했다.

한화시스템 김연철 대표는 “대한민국 방위산업을 선도해온 기술력에 IT 서비스 경쟁력을 융합해 새로운 한화시스템으로 도약하기 위한 과정에 서있다”며 “코스피 상장을 계기로 방위산업 및 ICT 분야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은 방위산업과 IT 서비스를 융합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다. 방산전자 국내 1위 시스템 부문은 1977년 삼성정밀에서 시작해 지난 2015년 한화그룹에 편입 됐다. 시스템 통합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ICT 부문은 1992년 IT 개발 수요에 따라 ㈜한화 내 발족한 정보팀이 모체로 2001년 한화 S&C㈜로 분사했다. 두 부문은 각각의 위치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다가 지난해 합병으로 하나가 된 후 현재의 사업 모습을 갖추었다.

시스템 부문은 △감시정찰(ISR) 시스템 △지휘통제통신(C4I)시스템 △해양시스템 △항공우주시스템 분야 사업을 중심으로 지난해 947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시스템 통합(SI)과 융합, ITO(IT Outsourcing) 사업을 추진하는 ICT 부문도 각 산업 별 핵심 밸류 체인을 갖춰 다양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1조1289억원의 매출액을 거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 상승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ICT 부문의 높은 이익율에 따라 매출액 성장율을 초과해 전년대비 45% 상승한 448억원, 당기순이익은 193% 상승한 412억원을 달성했다. 또 상반기에는 7400억원 규모의 피아식별장비 성능개량 사업을 포함해 한화생명 보험 코어 고도화 사업을 수주하는 등 6546억원의 매출액을 올렸으며,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51억원, 당기순이익은 364억원으로 합병 이후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전술통신정보체계 양산, 필리핀 호위함 전투체계 수출, 천마 성과기반 군수지원 사업과 다출처 영상융합 체계, 탄도탄 작전통제소 사업 등을 통해 사상 최대의 수주와 매출 실적을 달성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시스템 부문의 국방사업 수주 증가에 따른 매출 증가와 한화그룹의 성장과 산업의 디지털화에 따른 ICT 부문의 직접적인 수혜로 이러한 성장 모멘텀은 향후에도 계속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상장 과정에서 총 32,861,424주를 공모한다. 1주당 공모 밴드는 12,250원부터 14,000원이다. 최대 4,601억원을 공모하는 한화시스템은 이를 통해 제2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에어택시(PAV) 등 신규 사업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오는 30일까지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다음 달 4일과 5일 청약을 접수한다. 상장 주관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다.

<>시스템 부문, 방산 최적화 기술로 스마트 국방혁신 선도

한화시스템은 자본 기술집약적 특성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방위산업 내에서 첨단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보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국방 예산의 견고한 성장 속에서 주요 개발 사업에 참여하며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2016년 ‘한국형전투기 탑재 AESA 레이다’개발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 ‘군 정찰위성사업(425)’, 올해에는‘피아식별장비(IFF) 성능개량사업’등 대형 프로젝트의 압도적인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

첨단 센서와 지휘통제통신에 특화된 기술로 차세대 안보 환경 대응 및 글로벌 시장에서도 사업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국방부가 초연결, 초지능화의 첨단 과학기술군 구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이 새로운 호재가 되고 있다.

지상, 해상, 항공, 우주, 사이버 전 분야에서 미래 방산에 최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와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 인력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한화시스템의 내부 엔지니어는 합병 전 약 1400명에서 합병 후 2600명 수준으로 약 두 배 증가했다. 현재 △레이다 △전자광학 △통신 및 전자전 △함정전투체계 등 첨단 기술 개발 역량을 다방면에서 발휘하고 있다.

또한 한화 방산계열사 해외사업 전담조직인 ‘한화디펜스인터내셔널(HDI)’을 통해 글로벌 방산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제조/기동화력/항공 등 계열사 역량을 결합한 통합 솔루션을 바탕으로 국가별 파트너들과 협력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전력 운영(O&M) 분야 진출도 꾀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방비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력 운영비는 국방개혁 2.0 계획에 따라 국방 운영 효율성 개선 사업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이와 관련해 스마트 군수지원 및 교육훈련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자료= 한화시스템 제공
자료= 한화시스템 제공

<>ICT 부문, 그룹의 대규모 투자로 성장 수혜, 대외 프로젝트 수주 확대

ICT 부문도 그룹의 투자 확대에 따라 지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한화그룹은 향후 5년간 약 21조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어 시스템 통합 및 IT 서비스 분야를 책임지는 한화시스템에 큰 수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ICT 기술은 제조 및 방산뿐만 아니라 금융과 레저 및 서비스, 소매 유통업에도 적용되고 있다. 각 산업을 선도하는 계열사의 레퍼런스를 축적한 결과 대외 시장에서도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한화생명과 한화손해보험의 차세대 보험 코어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AIG와 미래에셋생명의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ICT 부문은 향후 제조 및 서비스 영역에서 차세대 ERP 구축 등 시스템 교체 수요가 증가하는 점에 주목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금융 영역에서 핵심 솔루션을 확보해 그룹 계열사는 물론 대외 시장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한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수요 증가에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금융, 제조 등 그룹사의 프로젝트를 통해 AI, IoT, 클라우드 등의 핵심 기술 역량을 강화해 향후 대외 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방산과 ICT 융합을 바탕으로 합병 이후 국방정보 통합처리체계(MIMS), 다출처 영상융합체계 등 대규모 국방 SI 사업을 수주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무인/지능화 첨단 무기 체계 △스마트 경계 감시 및 사이버 보안 △에어택시(PAV) 등 합병 시너지를 본격화하는 사업을 추진해 미래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통합 보안 플랫폼을 기반으로 스마트 감시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며, 풍부한 보안 관제 솔루션과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사이버 보안 시장에서 폭넓은 성장 기회를 엿보고 있다.

김연철 대표는 “첨단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업계 흐름 속에서 한화시스템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진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며 “입증된 방산 및 ICT 기술력을 더욱 발전시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