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주의, 불평주의, 마법사주의
운동주의, 불평주의, 마법사주의
  •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epastreich@protonmail.com)
  • 승인 2020.08.1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아시아 인스티튜트 이사장 / 미국 46대 대통령 무소속 후보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아시아 인스티튜트 이사장 / 미국 46대 대통령 무소속 후보

 

미국의 경제적, 제도적, 문화적 붕괴율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나라에서 근본적으로 무엇인가 잘못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으며, 신문과 TV 방송국들이 그릇된 동화를 보여주는 것 외에는 어떤 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나라가 도덕적으로 사막화 되어가는 것과 소수의 권력자를 섬기는 노예국가로 변해가는 것을 막을 힘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어째서 만약 그렇게 많은 사람이 우리 문화의 극심한 병폐를 알고 있다면, 왜 우리는 어떤 조치도 취할 수 없다고 확신하고 마비된 상태로 있는 것일까요? 도대체 왜 그렇게 교육을 받은 숙련된 수많은 미국인들은 사소한 것에 대해 토론하는 것 외에 다른 어떤 것도 할 수 없는 것일까요? 왜 우리는 우리 삶의 모든 행동을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집중시키거나, 이웃과 함께 더 나은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일에 초점을 맞추도록 계획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이렇게 마비가 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70년 동안 광고회사들이 만들어낸 사카린 소비문화에 흠뻑 젖어있었습니다. 우리가 어린 시절 텔레비전을 보기 시작한 이래로, 이 느글느글한 목욕은 우리를 이미지와 느낌에 지배당하는 수동적인 소비자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우리 사회의 부패는 너무나도 만연하게 퍼져서 우리가 존경할 만한 지도자들로 보고자 하는 남성과 여성들까지도 끔찍하고 기괴한 축제의 일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저는 우리 사회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부검을(그것이 꽤 흥미로울 수도 있지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순식간에 괴저로 변해버린, 20년 전에 입은 끔찍한 상처에 시달려왔다고 해두고 싶습니다. 우리는 그 감염된 손가락을 용감하게 잘라내고 썩어가는 것을 멈추게 하는 대신, 겨우 밴드 하나로 그 상처를 가리고, 그 독소가 소리소문 없이 혈관을 타고 들어가 결국 우리 몸의 구석구석까지 정치적으로 변질되도록 놔두었을 뿐입니다. 보수주의자, 진보주의자, 사회주의자들…… 모두가 이 우스꽝스러운 희극의 일부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현주소입니다. 만약 당신이 아직 직장이 있다면 스터벅스(무자비한 다국적 기업이 운영하는 곳)에서 친구와 당신이 최근에 다녀온 휴가 또는 지난주에 당신이 먹었던 멋진 이탈리아 음식에 대해 즐거운 대화를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대부분 어떤 것, 뭐가 되었든 일을 하려고 노력하지만 긴 하루 뒤에 아무런 대가 없이 돌아옵니다. 우리에게는 아이들을 위해 저녁을 준비할 힘이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절망감을 느끼고 우리 주변의 모든이들도 절망감을 느낍니다. 우리는 제재가 곧 끝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그것을 진심으로 믿지 않습니다.

저는 지금의 서글픈 상태에 기여해 온 미국의 세가지 동향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이 3개의 유행 안에서 우리는 우리에게 자유도, 힘도 없다고 느끼며, 결국 이 유행 안에서 우리는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던져지고 휘둘리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미디어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말도 안되는 생경한 이야기에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쇼핑몰에서, 우리 집 거실에서, 그리고 우리의 일터에서 표면 뒤에 숨겨진 모호한 힘의 흐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동향은 바로운동주의, 불평주의, 마법사주의입니다. 이 용어들은 생소하면서도 어쩌면 조금은 귀에 거슬릴 것입니다. 이 용어들은 낯설고 거슬리는 것이 당연한데, 왜냐하면 우리는 사람들을 깨우고 싶고, 그들을 이 흐름의 잠에서 흔들어 깨워서 그들이 다시 한번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그래서 그들이 실제로 무언가를 할 수 있고, 실제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도록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나에게는 당신에게 충격을 주는 것이 우리가 몇 가지 수정만 하면 상황이 어떻게 훌륭해질 수 있는지에 대한 상투적인 말을 되뇌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런 이야기를 되풀이하는 것은 잘못된 일입니다.

첫번째 문제는 운동주의입니다.

운동주의란 어떤 관점이나 정책을 위한 청원서 서명 및 지지 규합을 촉진하기 위한 공개모임, 기금 모금, 각종 캠페인이 포함된 대규모 운동을 조직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동주의는 폭로, 이미지 메이킹 그리고 영리 목적의 신문과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우울하고 낙담한 이들의 관심 끌기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움직임의 리더들은 기업 매체에 소개됩니다. 또한 책을 출판하며, 유명한 정치인, 인기 가수, 왕족, 그리고 다른 유명인사들과 만납니다.

운동주의의 가장 좋은 예는 2002년 이라크전쟁에 실패한 반대파에서, '미투' 운동을 통해 여성 성적 학대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그리고 그레타툰버그의 활동에서 볼 수 있는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는 추진력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엄청난 시간이 소요됩니다. 페이스북에수천 개의 게시물을 올려야 하고 많은 예산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언론에서 홍보된 이벤트들을 통해 뭔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그러나 그들은 실제로 무언가를 조직할 수 있는 보다 헌신된 사람들의 시선을 오히려 분산시키는 데 종종 사용되는, 아주 쥐꼬리만한 결과를 낼 뿐입니다.

이 운동주의 활동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대개 성실하지만 그들의 활동이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2002년 9월부터 시작된 미국의 이라크와의 전쟁 계획에 반대하는 시위는 대표적인 운동주의였습니다. 반전 시위는 확실히 인상적이었고, 역사상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합동 대규모 시위를 형성했습니다(또는 그러했다고 알려졌습니다).부시 행정부에 대항하기 위해 용감하게 나선 수백 명의 정부 관리들, 심지어 몇몇 정치인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무적인 노력들 중 어느 것도 소수의 엘리트들을 부유하게 하기 위한 무의미한 전쟁을 멈추는데 효과적이지 못했습니다. 폭탄 테러는 차질 없이 진행되었고, 그 갈등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뭐가 잘못된 것일까요? 어떻게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시위를 했음에도 여전히 아주적은 수의 부유하고 힘있는 사람들이 아무런 처벌도 받지 않고 그런 위험한 결정을 할 수 있었을까요? 왜 그 시위들이 처참하게 실패한 이유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거의 없었을까요? 

우리는 미디어에서 주목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완전히 현혹되어 왔습니다. 운동주의의 핵심 가정은 만약 많은 사람들이 진실을 알게 되면 그것이 엘리트들의 의사결정 과정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입니다. 아무도 엄청난 부자들이 우리에게 근본적으로 낯선, 그들만의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언론은 명분이 충분한 관심(관심은 바로 미디어가 파는 상품입니다)을 얻어야 하며, (영리 목적의 미디어를 통해 지위가 만들어진)유명인사와 정치인들이 운동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합니다. 운동주의의 요점은 참가자들에게 소셜미디어에 참여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그들의 행동이 가치 있고 재미있다는 것을 설득시키는 것입니다(소셜미디어는트래픽을 생성시키는 이러한 활동을 촉진하여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패한 영리 언론에서 보고된 활동들은 그 기업들의 이익을 저해하는 활동이 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이러한 운동들이 경제적으로 독립적일 수 없으며, 지도자들이 그 기업들로부터 수익을 얻는다는 점에서, 그들은 미디어가 보여준 영웅들의 방식으로 관심을 끌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동주의는 공허한 소비문화를 발전시키고 자아 숭배를 도모하기 위한 운동의 연장선입니다. 운동주의의 목표는 자기실현이지 자기 대의에 대한 도덕적 헌신이 깊은 조직적 집단의 형성이 아닙니다.

우리는 광고의 역겨운 수프에 너무 오랫동안 흠뻑 빠져있으면서, 어떤 운동을 일으키려면 돈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하고, 우리가 그것을 지지하기 전에 대중매체에 인식되어야 하며, 유명한 사람들의 지지를 받아야만 한다고 저절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은페이스북이나트위터의‘사용자’가 아니라 기업 고객에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페이스북과트위터가 상대하는 기업 고객들이 당신을 구매할 때 당신에게 무엇을 원할까요? 그들은 당신이 매우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은 하되 실제적인 영향은 없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진정한 운동이란 어떤 모습일까요?
1850년대의 노예제도 반대운동이 경제의 변혁을 이끌었고 실제로 사람들의 상황을 개선시켰던 것을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노예제도 반대운동은 지역 단체들의 사람들, 정기적으로 만나 정책을 논의하고 급진적인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모임을 갖던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대규모 운동이었습니다. 그것은 노예해방운동 회원들이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을 남부로부터 탈출시키기 위해 목숨을 거는 위험한 일들을 반복적으로 감행하는 지하 철도와 같은 행동들과, 그들을 돕기 위해 농장 내에서의 끔찍한 투쟁을 조직하는 일들을 포함했습니다.그러한 희생은 거의 기록되지 않았지만, 그 조직들은 훨씬 더 강력해졌습니다.

노예제도 반대운동의 회원들은 평생 동안 지속된 참여모임 그리고 유대감을 형성했습니다. 그들은 선거에서 투표하는 것에 집착하지 않았고, 서명하라는 청원서를 유포하는 것에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그러한 무해한 활동이 수익성 있는 노예제도라는 범죄를 끝내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에게서 가장 강력한 카드는 부유한 자선가들의 지원이 아니라 그 대의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치려는 그들의 의지였습니다.

노예제도 반대 운동을 이끌었던 프레드릭더글라스는 당시 이렇게 썼습니다.
"이 투쟁은 도덕적인 것일 수도 있고, 육체적인 것일 수도 있고, 도덕적이며 육체적인 두 가지 모두일 수도 있지만, 반드시 투쟁이어야 합니다. 권력은 요구 없이는 아무것도 내주지 않습니다. 결코 내준 적도 없었고 앞으로도 내주지 않을 것입니다. 누구라도 조용히 따를 어떤 것을 찾아내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은 그들에게 부과될 불의와 옳지 못함의 정확한 척도를 알아내십시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그들이 말이나 주먹, 또는 그 둘로 저항을 받을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폭군의 한계는 그들이 억압하는 자의 인내력에 의해 규정되는 것입니다."

미국 정치의 두번째 문제는 불평주의입니다. 불평주의는 습관입니다. 특히 저널리즘에서뿐만 아니라 우리의 친구들과 가족들과의 일상 대화에서 습관적으로 미국의 잘못된 점, 그리고 불공평한 일들에 대해 끊임없이 불평하는 것이지만, 현 상황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이나 의미 있는 대안을 제시하지는 않으면서 듣는 사람에게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제안하는 것입니다.

저널리즘에 대한, 그리고 정치적 논쟁에 대한 이러한 접근은 시민들을 좌절시킵니다. 우리는 재난을 겪게 되고, 깊은 절망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확신합니다. 권력자들이 이 수그러들지 않는 불평주의에 아주 기뻐하고 있다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안적인 언론매체 역시 행동할 기회를 보이지 않아 정치적 위기가 더 심각해졌습니다. 대안적인 언론이 어쩌면 조금은 더 정확한 보도를 제공할 수도 있겠지만, 반면에 당신이 이웃들과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어디로 갈 수 있는지, 집단 행동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어떠한 제안도 하지않습니다. 당신은 아마존, 페이스북, 비아콤,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독점기업들에게서 독립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할 것입니다.

불평주의 저널리즘은 종종 도널드 트럼프, 조지 소로스, 제프베조스와 같은 소수의 '나쁜 사과'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 개인들이 좀 더 자상하거나 또는 조금 더 계몽이 된다면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고 시사합니다.

경제의 구조가 어떻게 탐욕과 착취를 부추기는지, 소수에 의한 금융이나 제조업, 무역의 통제가 어떻게 우리의 경제 현실을 결정하는지 등에 대한 분석은 없습니다.

전쟁을 벌이거나 화석연료의 홍보, 또는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고, 그 이윤이 그러한 운동주의를 조직하고 불평주의 저널리즘을 작성하는 중상류층 지식인들의 퇴직금 계좌나 주식 포트폴리오로 환원되는 등의 과정은 절대적으로 금기시되는 주제입니다.

만일 우리가 서로에게 그리고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헌신된 효과적인 집단들을 조직하면, 우리는 경제와 정치체제의 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접근법은 불평주의 저널리즘에서 절대 언급되지 않습니다.

언론에서의 불평주의는 지난 30년간 지적 담론의 급진적 타락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영리매체에서의 분석에는 역사에 대한 진지한 고려가 전혀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백악관이나 의회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 조직의 기관적 역사는 전혀 제시되지 않습니다. CIA나 구글은 내부적으로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에 대해 한 마디 말도 없이, 그들이 마치 10년 전 혹은 20년 전과 똑같은 조직인 것처럼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의 결핍은 독자에게 단지 부정적인 정보만을 남겨두고 더 깊은 문제에 대한 이해도 그리고 다음에 어디로 가야 할지에 대한 지침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문제는 마법사주의, 또는 정치에서의 마법사들의 진급입니다.

언론에서 토론 뒤에 숨겨진 가정은 바로 우리가 특별한 사람을 뽑거나, 특별한 사람을 따라야 하며, 만일 그 한 사람이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의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또한 시민으로서의 우리의 역할은 11월에 이 마법사에게 투표한 다음 우리의 삶으로 돌아가고, 나머지는 이 마법사가 우리를 위해, 우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도록 그에게 맡기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이런 마법사주의 미사여구는 민주당이 돈을 낸 광고회사들이 추진하는 '변화'라는 슬로건을 앞세운 버락오바마 대통령 선거 운동에서 큰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시민들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대기업과 연계된 기업 자금을 사용하여, 다만 그들이 이 훌륭하고 또렷한 정치 인물을 지지한다면 오바마는 미국을 변화시키고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다시 말해 클린턴 전 대통령과 부시전 대통령의 대규모 범죄 이후 진정한 변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바로 민주당원이 대통령으로 선출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새빨간 거짓말이었습니다. 기관의 부패에 대한 진정한 해결책은 모든 계층의 시민들을 참여시켰어야 했고 위험하지만 필수적인 집안 대청소를 필요로 하는 장기적인 계획을 제시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오바마에게 그것은 너무 쉬웠습니다. 우리가 했어야 했던 일은 단지 그에게 투표하고 그가 얼마나 훌륭한 일을 할지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뿐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후, 냉정하고 침착한 ‘변화’의 요원 오바마는 서둘러 기업 은행들을 구제하고, 그의 진정한 지지자들, 즉 그의 언론보도를 책임져 준 이들에 대한 보상으로 금융 규제를 없애는데 준비된 손을 빌려주었습니다.

버니샌더스 캠페인 또한 시민들에게 어느 정도 호소력은 있었지만, 그 역시 비슷하게 우리를 위해 문제를 해결해 줄 마법사로 팔렸습니다. 그의 선거 캠페인은 예비선거에서 값비싼 광고를 하기 위해 회사에, 돈을 지불하기 위해 노동자들이 보낸 돈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좋은 뜻으로 한 일이었겠지만, 샌더스의 캠페인은 시민들을 정치적으로 자급자족하게 하고, 그들 자신의 개혁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하는 장기적인 조직을 지상에 건설하는 데 단 한 푼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공화당과 마찬가지로 민주당도 의존성을 키웁니다. 그것이 그들이 하는 일입니다. 그들에게 다르게 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호랑이에게 채식주의자가 되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테다스콕팔 교수의 저서『약화된 민주주의: 회원에서 미국 시민생활의 관리로』는 미국인들이 어떻게 YMCA, 메이슨, 해외 참전용사 또는 라이온스 클럽과 같이 민주적 행정을 실천해온 지역 단체들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것에서 벗어나게 되었는지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50년 동안 경영의 정치적 문화가 적극적인 참여를 대신하면서 민주주의와 투명성에 치명적인 추락을 초래했습니다. 시민참여의 상실은 오늘날의 불분명하고 책임지지 않는 정치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질문하겠습니다. 한번이라도 민주당이나 공화당에게서 당신의 의견을 묻거나 그들이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행사에 참석하도록 당신을 초대한 적이 있습니까?

페이스북에 글을 쓰거나 도널드 트럼프가 얼마나 부패했는지 불평하는 것으로 미국 내 정치 참여의 얄팍함을 물리치려고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언론집합체들에게서 정치인을 위한 TV광고를 사들이는 것으로 건강한 정치문화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지역 수준의 시민들로 이루어진, 그리고 그 시민들과 매일 작용하는 강력한 기관을 세워야 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변화에 참여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인터넷을 끄고 우리 이웃들의 문을 두드리며, 친구들과 진짜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습관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구도 우리 대신 이 일을 해줄 수 없습니다.

일본의 철학자 오규 소라이는 이렇게 썼습니다. 

"체스 게임에서 명수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한 가지 방법은 체스의 모든 전략, 모든 오프닝과엔드 게임을 배우고, 모든 동작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런 종류의 통달은 가장 익숙합니다. 하지만 장인이 되는 다른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체스의 규칙을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정치문화를 만들기 위해, 규칙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 순간은 매우 드물고 저 멀리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미국의 정치적 위기는 너무나 심오하고 너무나 완전하기 때문에 그것이 제기하는 끔찍한 위험 또한 우리에게 완전한 변화를 위한 드문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는 "우리 스스로를 전투에 던지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편집자 주] 본고는 2020년 미국 대통령 무소속 후보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가 제공한 연설문으로 Korea IT Times 에서는 본 기사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알려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