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트럼프 승리로 한국경제 탄력성 시험대 놓여
탄핵. 트럼프 승리로 한국경제 탄력성 시험대 놓여
  • By Arjen van Dijkhuizen / Senior Economist at ABN
  • 승인 2016.12.0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에 직면해 있고 경제는 둔화되고 있으며 트럼프의 승리는 2017 년에 추가적인 리스크를 안겨주고있다.
한국은 정치적으로 격동의 에피소드를 겪고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몇 개월 동안 심각한 압력에 시달리고있다. 그동안 박 대통령의 개인적 친분인 최순실은 '청와대 보안손님' 으로 경호실의 통제를 받지않는 박 대통령만의 특별한 접견 손님이였다고 한다. 최순실은 박 대통령과 공동 대통령()으로 더 나아가서 대통령의 컨트롤 파워로 국정을 간섭하고 정부의 장 차관등 고위급 인사에 개입하고 재계 인사, 재벌, 법조계 인사까지 최순실이 컨트롤하는 국정농단 사태에 빠져있다. 게다가 박대통령은 재벌 총수들 독대를 통해서 기금 출현을 압박했고 실제 최순실은 국가를 등에 없고 재벌들로부터 다양한 명목으로 기금을 받았다는 문제로 비난을 받고있다.
이 사건으로 1987년 독재정권이 끝난 이래 가장 큰 시위가 발생해 수십만명이 박대통령의 사임과 체포를 요구하고있다. 박대통령의 지지율은 사상 최저인 4%다

박 대통령은 처음에는 수사 협력을 거부 하다가 이제는 야당의 요구에 굴복했다. 박대통령은 국회의 질서 정연한 권력 전환에 동의 할 것이라는 조건하에 사임을 제안했다. 새누리당은 내년 4 월까지 박 대통령이 퇴임하고 그안에 선거를 위한 시간을 준비 할 것을 제안했다. 지난 주말 야당은 탄핵안을 발표했다. 이번주 금요일에 투표가 시행될 예정이고, 적어도 28 명의 새누리당이 최소 2/3 다수결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표를 지지 할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

정치적 교착 상태로 인해 정책 마비가 발생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의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은 1979년 한국정부가 여전히 군사통치하에 있을때 피살되어 사망했다. 박 대통령은 2013 년 2 월 이후로 대통령 당선과 함께 새누리당을 대표하고있다. 새누리당은 수년간 한국정치를 지배했지만 놀랍게도 지난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회의원 다수를 잃었다. 강해진 야당과의 불협정책의 어려움과 최근의 스캔들을 감안할 때, 한국은 적어도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 될 때까지 정책 마비에 직면할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수출이 압박을 받으면서 경기가 둔화되고 있고 심각한 경제 구조 문제, 주요 재벌 스캔들, 한진해운,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 7 붕괴, 현대차 파업과 북한의 지정학적 도발 위험 등이 문제가 되고있다.

최신 매크로 데이터는 경제가 둔화되고 신뢰가 약해지는것을 가리킨다.

완화 된 재정 및 통화 정책이 내수를 뒷받침하고 있지만 외부 수요 둔화와 국내 문제로 인한 수출 부진으로 아시아 4대 경제국이자 세계 11 위 경제 대국인 한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있다. 연간 성장률은 3분기에서 전년 동기 대비 2.6 %로 떨어졌으며, 이는 2분기와 3분기에 각각 3.3 %와 2.8 % 감소한 수치다. 분기별 성장률은 3/4 분기 (Q2 : 0.8 %)에 0.6 %로 둔화됐다. 3분기의 성장은 신규 주택 프로젝트의 증가에 힘 입어 건설 투자에 의해 주도되었다. 산업 생산 및 소매 판매는 2016년에 둔화되는 한편, 미래 지향적 제조 PMI는 여전히 중립적인 50 점 (48 점)과 신흥 아시아에서 가장 약한 점을 꼽을수있다. 다른 비즈니스 및 소비자 신뢰 지표 역시 지난 두 달 동안 악화되었다.

2017-18 년 경제 성장률은 2.5 %

앞으로 한국은 2017 년과 2018 년에 경제 성장률이 2.5 %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수출 지향국인 한국이 세계 경제 성장과 중국의 경제적 안정화에 따라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은 중국에 대한 2017년 성장 전망을 6 %에서 6.5 %로 상향 조정했으며, 2017-18 년에 중국의 경제전망은 연착륙하는 배경으로 보고있다. 한국은 또한 미국의 2017 년 성장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트럼프 대통령 재임 기간동안 더 많은 경기 부양책이 예상되고, 유로존의 경우는 어느정도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내란에 대한 정치적 혼란과 경제의 구조적 문제의 부정적인 영향을 보상해야만 가능할것이고, 한국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 체제 (Trump Presidency)와 연계된 리스크를 안고있다고 본다.

수출 주도형 성장에 대한 구조적 도전 과제

한국의 성장 모델은 오래전부터 수출 주도적 인 모델로 신흥 아시아 4 대 경제 대국 중 가장 수출 지향적인 국가중의 하나였다. 2015 년에는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우 GDP의 20 %, 인도의 경우 15 %에 비해 한국은 40 %에 해당하는 상품을 수출했다. 그러나 수출 주도형 전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첫째, 가장 중요한 수출 주력국가인 중국이 계속되는 경기 둔화에 악 영향을 미치고있다. 둘째, 중국은 가치 사슬을 높이기 위해 제 3시장에서 한국의 강한 경쟁국으로 바뀌였다. 셋째, 2010 년 이후 원화 강세가 중국, 일본, 미국 등의 국가에 비해 크게 높아져 수출 경쟁력이 압박을 받고있다. 현재 주요 조선 업체들의 어려움과 한진 해운의 부도가 더욱 큰 문제다. 결국 한국은 성장 모델을 재조정해야한다.

최근의 무역지표가 개선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은 최근 약간의 무역지표 개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무역 실적은 매우 약세를 보이고있다. 연말 기준 수출 및 수입 증가율은 2015 년과 2016 년 동안 지금까지 거의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11 월에는 연간 수출 증가율이 다시 플러스 (+ 2.7 %, 전년 대비 +2 %)로 2 개월 만에 증가한 반면 수입 증가율은 10.1 %로 전년 대비 10.1 % 가 개선, 글로벌 제조 사이클 개선과 일치한다. 한국의 제조업 PMI 수출 부진 지수도 4개월 연속 최고치인 48.9로 상승했으나 예년과 비교해 여전히 약세를 유지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당선은 추가 리스크 제기

한국은 11월 9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의 승리로 추가적인 리스크를 받고있다. 시장은 미국 경제와 미국의 인플레이션에 대해 트럼프의 승리가 낙관적 인 것으로 해석했다. 그 결과 미국 채권 금리가 추가 상승하고 미 달러가 전면적으로 상승했다.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2015년 중반 이후 약 3.5 % 하락했다. 한국은 2017 년 (1220 e.p.p.)까지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2018 년 (1180 e.p.p)에 회복 할것으로 전망된다.

게다가 미국에 대한 한국의 기본 시나리오는 보호주의의 가벼운 버전과 중국과의 본격적인 무역 전쟁이없는 '보통의 트럼프'를 가정하지만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은 미국의 무역 및 투자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져올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미국에 직접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중국과 같은 국가들에 대해서도 한국의 수출에 영향을 미칠 수있다. 트럼프는 한국이 참여하는 TPP를 지원하지 않는다. 이는 또한 중국을 포함한 다른 역내 무역협정 방식으로 이어질수있다.

정치적 교착 상태는 신속하고 효과적인 경제 대응을 위한 제약 사항

지난 8월 전년대비 0,4%의 최저점을 기록한후 인플레이션은 식품가격 상승으로 10 월과 11 월에 다시 1.3 %로 상승했다. 핵심 인플레이션도 상승했지만 최근 몇 개월 동안 약 1.5 %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 2016 년 6 월 이래로 금리를 200bps로 1.25 %까지 인하했다. 따라서 실제 정책금리는 이제는 다른 대부분의 신흥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부정적이며 훨씬 낮다. 또한 트럼프 관련 리스크를 감안할 때 한국은행이 정책 금리를 추가로 인하하는데 신중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러나 현재의 정치 상황을 감안할 때 성장에 대한 압박이 심화 될 경우 추가 정책금리 인하는 배제 될 수 없다. 실질 정책 금리와 재정상태를 살펴보면, 한국은 실제로 경기 부양책을 강화할 수있는 좋은 후보자가 될 것이다. IMF는 또한 한국이 더 많은 재정 부양책을 제공해야하는 국가 중 하나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현재의 정치상황은 일관된 계획과  행동적인 재정 정책의 도입에 대한 제약으로 작용한다.

2017 년 예산 승인이 2 개월 지연되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러나 다음주에 승인되면 다행스럽게도 정부 지출 및 세금 계획에 대해 기업과 가계에 명확성이 높아진다.

여전히 외부 평가는 강한 탄력성을 보여준다.

한국은 어려운시기에 정치적 난기류에 직면 해 있다. 경제가 둔화되고 구조적으로 실질적인 문제로 대두되고있다. 수출 경쟁력 문제, 가계 부채 상환 문제 등 주요 재벌 문제 등이 있지만 정치적 교착 상태로 인해 신속하고 포괄적이며 효과적인 정책 대응이 복잡해지고 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의 미국 대통령 선거 승리는 위험을 안겨주고, 북한의 도발 리스크는 최전방에 머물러있다. 다행스럽게도 한국의 공적 재정은 건전하다. 제한적인 재정 적자, 관리 가능한 공적 부채 비율 GDP의 46 % 로 외부 지위는 강하다. 경상 수지 흑자, 외채 부채 비율, 외환 보유고는 강세다. 이는 우호적인 외부 등급에도 반영된다. 2개월 전, S & P는 한국을 AA로 업그레이드했다. 한국은 싱가포르와 홍콩 이후 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외부 등급을 받았으며 중국, 대만, 일본보다 더 높은 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아직도 2017년 국가의 충격 탄력성은 시험대 놓여있다.

By Arjen van Dijkhuizen - Senior Economist at ABN AMR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