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10억 달러 이상’ 유니콘기업, 한국 1위는?

Printer-friendly versionPrinter-friendly versionSend by emailSend by email
쿠팡(25위) 옐로모바일(31위) CJ게임즈(69위) 선정
Tuesday, February 21st, 2017
as

자료/ CB Insight

유니콘. 상상 속의 동물로, 머리에 뿔이 하나 나 있다. 경제분야에선 이 유니콘을 수많은 스타트업 중에서 성공한 희박한 케이스에 빗대어 말한다. 2013년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가 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지칭하면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블룸버그 통신은 유니콘 보다 더 희소한 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을 데카콘이라 지칭하기도 했다. 뿔이 10개 달린 상상 속 동물이 데카콘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스타트업이 가치를 인정받고 몸값을 높이기는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렵다. 그렇다면우리나라에는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 법한 유니콘 기업이 몇 개나 있을까?

시장조사기관 CB Insight가 2017년 1월 기준 조사한 리스트에 따르면, 전 세계에는 유니콘 기업 183개가 있다고 한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183개 유니콘 기업 중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각각 97개, 42개로 76%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유니콘 기업들 중 미국과 중국 기업과 융합 기업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인도(8개), 영국(7개), 독일(4개), 우리나라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 기업은 3곳. 쿠팡(25위), 옐로모바일(31위), CJ게임즈(69위) 등 3개가 포함 됐다.

'금융 통계를 통해 본 글로벌 IT 트렌드 및 시사점'을 작성한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김용균 수석은 이와 같은 내용을 정리하면서 “벤처캐피탈이 투자한 벤처기업 중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유니콘 기업들을 분석하는 것은 어떤 벤처기업들이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유니콘 기업들 중 기업가치 1위는 어디일까. CB Insight는 차량공유 업체 우버가 680억 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며 1위로 선정했다. 이 밖에도 10위권 안에는 다른 공유경제 스타트업들이 있었다. 중국판 우버인 Didi Chuxing, 숙박공유업체 Airbnb, 오피스공유업체 WeWork 등이 포함되어 있어, 공유경제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들 가운데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183개 유니콘 기업들을 IT 기업, 전통 산업과 IT가 결합된 융합 기업, 기술적 요소가 적은 기타 기업 등 3가지로 분류할 경우, 융합 기업 비중이 53%(104개)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IT가 36%(65개)를 차지했다. 104개 융합 분야 유니콘 기업들의 세부 산업별 비중을 살펴본 결과, 전자상거래, 핀테크, 공유경제 순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65개 IT 분야 유니콘 기업들 중에서는 인터넷, 데이터, 하드웨어 기업들이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이 수석은 “순수한 IT 기업들보다 도소매업과 IT가 결합된 전자상거래, 교육과 IT가 결합된 에드테크, 금융과 IT가 결합된 핀테크, 운송과 IT가 결합된 차량공유 등 융합 산업이 벤처기업 에서도 중요한 흐름임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6년 우리나라 IT 벤처캐피탈 투자는 6천448억원으로 전년대비 8% 감소했다. 2013년 38%로 정점을 찍었던 전 산업 벤처캐피탈 투자 중 IT 벤처캐피탈 투자 비중은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Comments

 

Sorry, you need to install flash to see this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