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verse-III] 메타버스는 스마트폰 세대들이 페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Metaverse-III] 메타버스는 스마트폰 세대들이 페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 임병민/ immetaverse@naver.com
  • 승인 2022.06.17 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병민/ 메타버스 컨설턴트

메타버스는 인간의 미래를 통째로 변화시킬 것이다. 콘서트와 친구와의 만남 쇼핑 식당 교육 등 인간의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 올 것이다. 스마트폰시대 태어난 어린이들은 2살때스마트폰만 주면 혼자 즐기는 시대였다. 그가 갖고있는 스마트폰은 뺏으면 울고다시 스마트폰을 돌려주지 않은이상 울음을 그칠 방법이 없었던 스마트폰 세대들 이다.그들이 이제는 로블록스, 제페토, 마인크래프트, 샌드박스등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경험하고 있다.그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안에서 스스로 아바타를 만들고 자기 아바타에 자기 개성을 입혀서 매일 메타버스 세계를 휘젓고 다니고 있다.마인크레프트 월드의 가상 면적은 지구 표면의 약 7배 크기인 약 36억 제곱킬로미터 나 된다.메타버스 플랫폼을 휘젓고 다니는 세대들이 제페토에서는 약 2억명의 등록 사용자와 포트나이트에서는 약 3.5억명의등록 사용자와 누적사용자는 약 106억명이나 되는 메타버스 플랫폼 시대다. 로블록스에서 게임 개발자가 약 800만명 있다. 그들이 만든 게임수만 약 5,500만개 나 된다.스마트폰 세대들이 모든 패러다임을바꾸고 있다.

( Metaverse CryptoPunkAce art )

어떻든, 인류가 코비드 출현에서 팬데믹시대 생존의 새로운 생활패턴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매타버스라는 새로운 가상과 현실세계 변화로 이제는 새로운 디지털 시티즌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전세계 인구가 약 79억명인데 그중에 인터넷 사용자가 약 51억명이며 약 19억개의 web site수가 연결되어 있는것이 오늘날 지구촌 현실이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환경에서 약 12억명 인스타그램 사용과 약 23억명 유튜브 사용자와 약 30억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서로 환경이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어도 서로 만날 수 있는 가상 공간의 세계를 구축하여 공동체로 일하고 놀며 배우면서 쇼핑하며 살아가는 가상 공간의 집합체 디지털 메타버스 시대인 것이다.

우리가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시티즌들로 함께 보다 효율적으로 살아가기 위하여 소통과 신뢰가 필요할 것이다. NFT (Non-Fungible Token)는 메타버스시대 신뢰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록체인 수단으로 디지털 혁명이고 메타버스의 혁명이라 할 수 있다. 블록체인 NFT의 핵심은 신뢰를 제공하며 신뢰를 만들고 신뢰를 전달 하고 증명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로 신뢰하면서 메타버스 가상공간 세계를 구축하며 함께 일하고 놀고 배우면서 쇼핑하며 즐기는 것이다. NFT로 가상 공간의 아바타를 만들어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활동하는 아바타가 현실에서 누구인가를 게더타운의 메타버스를 통해아바타 얼굴을 확인 할 수 있고 신뢰를 증명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가상 공간에서 보낸 팩스를 현실에서 받아 볼 수 있고 가상 공간에서 쇼핑한 것을 현실 공간에서 가질 수 있는 메타버스 NFT지불 거래가 가능할 것이다. 진실의 소유를 확인 지불 결제까지 가능 한 것이다. NFT는 가상세계 아닌 현실에서도 많은 곳에 적용 될 수 있다. 미국의 투표에 도입된다면 바이든과 트럼프가 더 이상의 논쟁이 필요없을 것이다. 누가 누구에게 투표한 것을 증명 할 수 있으며 운전 면허증이나 ID Card 등 다양한 디지털 증명서로 NFT 적용이 가능 할 것이다. 메타버스 시대에는 NFT (Non-Fungible Token)가 신뢰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록체인 수단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류의 발상으로 돌아가서 진단해 해보면 재미있는 현상이다.인간이 걸어서 이동하던 속도 시대에서이제는 비행기나 우주선으로 목적지를 갈 수 있는 시대 라는 것이다. 메타버스 시대는 가상과 현실을이동하는 속도 시대다.현대에서 기업경쟁력을 갖추려면 빠른 가속도 시대로선점 해야 리더가 될 수 있다.

인류가 오늘날 인류의 거대한 발견과 문명의 획의 3가지 예를 들 수 있다. 첫째는 인간이 약 50만년 전 열과 요리를 위해 불을 발견하는 문명 이였다면 둘째는 에너지인 전기발명이며 셋째는 19세기 중반에 인간의 두뇌 계산이 빠르고 편리 하도록 만든 컴퓨터 발명이다. 컴퓨터 속도를 높이도록 지속 가능한 개발로 이어진 반도체 문명일 것이다. 이것이 메타버스 시대로 이동하면서 보다 빠른 속도가 필요로 하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는 컴퓨터끼리 서로 연결하여 Web 1.0 PC시대에서 Web 2.0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대로 이제는 Web 3.0 메타버스 시대의 오직 속도에 더 가속도가 붙어 공간에서 빠른 속도로 이동하고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물리적으로 건강하게 일을 즐길 수 있는 비결은 충분한 휴식으로 잠을 자는 것이다.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잠을 자야 하는 것이다. 인간이 잠에서 깨어 나면 내가 언제부터 얼마나 잠을 잦는지 알고 싶지 않다. 그러나 잠을 잦던 휴식 시간은 인간으로서 가장 순수한 꿈속의 가상 세계에 있었다는 것이다. 다시 깨어나면 인간은 현실 세계에 일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 메타버스 플렛폼으로 가기도 하며 디지털 세대들이 생산성 있는 일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야 할 것이다.

디지털 시티즌들은 “A” 메타버스에서 몰입하다가 필요하면  “B” 메타버스에서 “e” 메타버스로 또는“i” 메타버스까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가상 세계 현실이다. 그것은 또한 가상 현실 세계의 사람과 사물을 가상으로 표현하고 반대로 가상의 물리적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으로 가져와 가상 현실과 물리적 현실을 혼합하는 증강 현실까지 포함하고 있다. 가상 현실 헤드셋이나 증강 현실 안경을 착용함으로써 사람들은 환경과 디지털과 물리적 환경 사이에서 사교하고 예배하며 일을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 사람들은 오프라인 생활과 가상공간 과 의 서로 양방향으로 함께 의미를 찾고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메타버스 농민 시장"을 개설하여 가상 시장의 고객을 디지털 아바타로 수용하며 서로 아바타끼리 대화하고, 생산업체를 방문하고,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발전하는 것이다.

또한 기업들은 지속 가능한 메타버스의 보안 문제도 해결해야 할 것이다.  메타버스 안에서 기업들은 기업들 이미지와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 Gucci는 제품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협력하여 수집 가능한 NFT의 제한된 시리즈를 만들었고 Nike는 실제 상품과 연결되는 NFT를 만들고 있으며 다양한 유명 패션 브랜드기업들도 유사한 품목을 판매한 게임 플랫폼 에서 디지털 전용 의류 및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은 더 넓은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얼리 어답터는 부동산의 디지털 비지니스도 탐색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메타버스의 콘서트장 쇼핑몰 및 기타 자산을 인수하고 가상 부동산도 관심을 끌고 있다.

Roblox 나 Minecraft도 메타버스 그들의 공간에서 소비자와 연결하고 있다. 예를 들어 Web3 에서 사용자가 가상으로 레스토랑에 입장하고 회사가 디지털로 추적하여 주문하거나 적립 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이론적으로 미래의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한 웹페이지에서 이동한 다음 레스토랑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가능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빠르게 활성화되는 메타버스시대 새로운 위협과 취약성을 보완하면서 진보 해야 한다. 그것은 NFT와 메타버스 개더타운 같이 본인증명과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 얼굴을 확인 식별 하며 가상 공간에서도본인이라는 신뢰를 갖도록 만드는것에 기업들은 집중하며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이다. 메타버스가 제기하는 문제점과 잠재적 불신을 오늘날 학계 연구자, 메타버스 개발 관계자, 사회의 리더등 다양한 사람들이 연구 해야 할 과제다. 메타버스는 사이버 공간에서 움직이는 모든 사물과 아바타들이 상호 신뢰하며 진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MetaMask 같은 지갑으로 증명하는 방법도 있다.

블룸버그 자료에 의하면 2024년 메타버스 시장은 약 7,833억불을 예측했다. 앤터테이먼트 콘서트 시장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며 BTS 같은 세계 슈퍼스타의 콘서트와 이벤트는 메타버스의 새로운 물결로 수백만명이 동시에 떼창 할 수 있는 특별한 몰입형 엔터테인먼트로 성장 경험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