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녹색당의 유력 후보는 왜 불과 17일 만에 사퇴했을까?
미국 녹색당의 유력 후보는 왜 불과 17일 만에 사퇴했을까?
  • Korea IT Times
  • 승인 2023.10.1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척 폴(chuckfall@yahoo.com )

미국 녹색당 대선 후보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한국명:이만열) 박사의 짧은 후보 출마와 사퇴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녹색당 내의 부패와 조직적 문제를 뒷받침하고 있다. 그는 강력한 정치적 진실 및 경제 정책 제안으로 관심을 끌었지만 자금 모금과 미디어 지원 부족으로 후보직을 유지하지 못했다. 이 사건은 녹색당 내에서 녹색 정책과 실체가 있는 진실 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변화를 어떻게 이루어낼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하고 있다. 

페스트라이쉬는 1964년 10월 16일,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출생했고 하버드 대학교, 예일 대학교, 동경 대학교에서 공부했다. 그는 한국에서 지난 13년 동안 한국 전통문화 전문가로 활동했다. 또한 경희대학교 교수로 재직(2011-2017)하는 동안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 등 베스트셀러 서적을 다수 출판했다. 페스트라이쉬는 현재 한국과 미국의 복수국적을 갖고 있으며 워싱턴 DC, 도쿄, 서울, 하노이에 사무실을 둔 싱크탱크인 아시아 연구소의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Ed. 

척 폴, 미국 오리건주 녹색당 중진의원.

 

나는 녹색당(Green Party)에 대통령 후보로 적합한 인물이 없다는 불평을 들을 때마다 녹색당 후보로 미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에 등록했고, 금융에서 환경까지, 고용부터 전쟁추진에 이르기까지 가장 심대한 논쟁점들을 정면으로 다루기 위한 사려 깊은 제안들을 제시하는 일련의 강력한 연설을 했던 그러한 후보자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하고 싶어졌다

그 대담한 행보를 보인 주인공은 바로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박사다. 하지만 그 후보자인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는 녹색당 내에서 가장 기본적인 자금마저 조달할 수 없었고 소위 대안 미디어들조차 외면했기 때문에 단지 17일만에 대선 경주에서 철수해야만 했다. 

그 당시에 녹색당에 코넬 웨스트(Cornel West)의 강력한 경쟁자로 페스트라이쉬가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녹색당이 침묵을 지킨 것은 "녹색당의 부패한 지도부 제거를 위한 청원"에서 제기한것처럼 제도화된 조직적 부패가 존재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코로나19 팬데믹, 9·11 테러, 글로벌 금융의 경제 지배 등 심각한 이슈를 다루는 녹색당 전당대회 연설 시리즈 중 첫번째 연설을 맡은 페스트라이쉬는 차분하고 이성적인 태도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며 강연을 시작하자 많은 사람들이 흥분했다.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이만열).

 

그러나 페스트라이쉬의 합리적인 접근 방식과 구체적인 해결책을 둘러싼 초기 열기는 금새 사그라들었다. 페스트라이쉬가 대통령 후보 출마에 대해 6개의 미디어에 연락을 취했을때, 코넬 웨스트와 경쟁하는 이 도전자를 기꺼이 인터뷰에 응한 곳은 TNT 라디오의 "허보예 모리치 쇼 (Hrvoje Moricich Show)"가 유일했다.  

녹색당 의원들이  페스트라이쉬가 녹색당에 출마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몇 달 동안 고군분투하는 동안, 코로나 정권을 감히 비판하지 않았던 민주당 내부인사인 파우치(Fauci)를 찬양하는 것으로 유명한 웨스트 교수는 첫날부터 후보로 지명되었고 그를 인터뷰한 모든 언론 매체로 부터 사실상 내정된 후보자 취급을 받았다. 

사실 나는 녹색당이 무소속으로 출마한 페스트라이쉬나 로버트 케네디(Robert Kennedy)를 고려할 수 있다고 처음 제안했을 때 녹색당 내부 대의원 토론 명단에 등재되는 불이익을 받았다. 웨스트가 6월 5일에는 먼저 인민당(People’s Party) 후보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가 6월 15일에 갑자기 녹색당 당원들과 만나보지도 않은 채 녹색당 후보로 선언했다는 사실은 신경쓰지 마시라.  전 녹색당 후보였던 질 스타인(Jill Stein)이 2016년에 민주당 후보인 버니 샌더스(Bernie Sanders)에게 자신의 녹색당 후보로 출마해 달라고 간청하며 뛰어다녔다는 사실은 염두해 두지 마시라.

웨스트는 수많은 인터뷰에서 제국주의의 위협에 대해 명료하게 언급하며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그는 9월 7일 지미 도어(Jimmy Dore) 쇼에서 코로나19 백신의 위험성을 경시하고 팬데믹이 자신의 우선순위 중 하나가 아니라고 발언해 논란에 휩싸였다. 

웨스트의 캠페인은 코로나19 사기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진실과 정의' 콘텐츠를 줄이기로 결정하고, 질 스타인(Jill Stein) 대신 힐러리 클린턴을 충성스럽게 보좌했던 민주당 내부자 피터 다우(Peter Daou)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녹색당에는 여전히 강력한 진실 정치 세력이 남아 있지만, 소통의 길을 통제하는 사람들은 9·11 테러의 숨겨진 진실, 코로나19의 진실, 연방준비제도(Fed)와 관련된 진실을 열정적으로 요구하는 페스트라이쉬 후보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했다. 

미국 녹색당은 공식 보고서가 사실이 아니라는 이유로 9.11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강령을 내세웠지만 녹색당 지도부는 국가 범죄를 규탄하는데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현실은 '좌파' 녹색당 내부에서는 9·11 테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것이 음모론으로 매도돼 중요한 사안에 대한 진지한 토론을 억압하므로써 흐지부지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녹색당과 특히 페스트라이쉬를 무시하려는 웨스트의 노력은 웨스트가 "The Bottom Line"(2023년 6월 22일)에서 Steve Clemons에게 말한 내용인 “ 한편으로는 민주주의에 헌신해야 할 사람들이 다양한 목소리, 특히 그러한 목소리가 부당한 현상 유지에 대해 매우 비판적일 때에 이를 배제하는 데 관심이 많다는 것이 나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를 고려한다면 약간은 아이러니해 보입니다.

녹색당과 특히 웨스트가 페스트라이쉬를 무시하려는 노력은 “The Bottom Line” (June 22, 2023): 에서 스티브 클레먼스(Steve Clemons)에게 한 웨스트의 말을 생각하면 다소 아이러니해 보인다. 한편으로는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해야 할 사람들이 다양한 목소리를 배제하는데, 특히 그 목소리가 부당한 현상 유지에 대해 매우 비판적일 때 그 실체를 배제하는데 관심이 많다는 것은 나에게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녹색당 내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없었고 정당의 엘리트와 대안 언론 모두로부터 외면당한 페스트라이쉬는 9월 28일 탈퇴하기로 결정했다. 

페스트라이쉬는 녹색당 출마 중단에 관한 공개 성명에서 "저는 녹색당이 미국 진보 정치의 전통을 되살리고, 우리 헌법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며, 자유와 평등의 횃불을 계승할 것을 촉구합니다. 저는 녹색당이 거대한 거짓을 고발하고, 예외 없이 정의와 투명성을 위해 싸우며, 오랫동안 억압받아온 사람들에게 진정한 기회를 줄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1960년대 끔찍한 정치적 학살로 진흙탕에 떨어진 진실과 정의의 깃발을 다시 들어 올릴 녹색당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어두운 돈을 모으기 위해 허리를 굽히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원칙을 옹호함으로써 승리 할 녹색당이 필요합니다." 라고 강조했다.

나는 페스트라이쉬로부터 정치적 진실성을 옹호하는 강력한 모습을 발견했다. 그는 우리의 민주주의와 공화국에 대한 통합성을 회복하는 것을 상징하고, 미국을 생태학적 파멸과 심각한 계급 분열로 몰아넣은 권력 엘리트들에게 책임을 요구하는 것을 주장한다.

나는 2008년 신시아 매키니(Cynthia McKinney)가 내건 진실정치의 깃발을 그가 차지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그를 대통령 후보로 지명하기 위해 녹색당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녹색당의 다수에 의해 공유되지 않는다. 녹색당은 정부의 범죄적인 잘못된 운영과 금권정치의 권한 이양에 침묵을 지키면서, 더 높은 임금과 만인을 위한 의료보험, 그리고 소수자들의 권리 보장을 향해 민주당이 제시한 길을 따르는 더 안전하고 덜 야심찬 접근법을 택하기로 결심한 것 같다.

녹색당 기득권층은 1960년대 암살들, 무역센터와 국방부에 대한 9·11 테러, 사스 코브2 바이러스, 봉쇄, 백신, 반대 의사를 따르지 않은 의사들에 대한 박해 등을 도입한 연방 코로나 프로그램에 대해 깊은 국가 기밀을 파헤치는 데 주저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웨스트의 캠페인은 스타벅스의 진보적 캠페인인 “생각은 좌파처럼, 삶은 우파처럼”의 제한된 집합소이다. 대조적으로 페스트라이쉬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정치적 지지는 9.11 진실 운동의 지도자인 리차드 게이지(Richard Gage)와 글로벌 리서치의 편집자인 미셸 초수도프스키(Michel Chossudovsky)로부터 나왔다. 

페스트라이쉬의 발표 이틀 후, 로버트 F. 케네디(Robert F. Kennedy)는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시사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민주당의 억압적인 구조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그로부터 일주일 후 10월 5일, 녹색당 후보로 유력시되던 코넬 웨스트도 무소속으로 출마하기 위해 당을 떠났다.
결국 녹색당 지도부는 코넬 웨스트와 같은 기존 인물에 만족하며 자신들의 안전지대를 벗어나도록 도전하지 않았고 웨스트는 역경에 부딪히자 녹색당을 버렸다.

페스트라이쉬는 "저는  녹색자유블록(Green Liberty Bloc)과 협력하여 지역사회를 육성하고 '악을 두려워하지 말라("Fear No Evil")' 운동을 지원할 녹색자유당 정치자금(Green Liberty PAC)을 설립하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돈을 쫓는 어떤 캠페인도 목을 베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가 시작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돈이 필요하지만, 우리는 도덕적인 헌신으로 승리할 것이고, 그것을 바탕으로 돈을 모을 것입니다."라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했다.

그는 "우리의 선거운동을 도와준 몇몇 사람들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었지만, 진실을 밝히기 위해 기꺼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그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나누는 자발적인 활동가들은 그들의 의식을 진정시키기 위해 5,000 달러를 기부할 수는 있지만,  진실과 정의에는 관심이 없는  변호사들보다 우리에게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페스트라이쉬는 녹색당이 2026년과 2028년 선거 시즌을 앞두고 정치적 진실과 정의에 대한 일반 시민의 요구를 실천하는 운동을 구축할 수 있도록 향후 정치 활동을 구성하는 전국적인 정치 프로젝트로 성장하도록 돕고 싶어한다.

그는 또 "여론 형성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고, 다국적 기업의 생산과 유통 통제, 글로벌 금융의 화폐와 신용 지배에 도전하지 못한다면, 민간 보안 회사와 정보 회사, 군사 계약자, 정치 컨설턴트로부터 '안전' 정책의 통제권을 되찾아오는 제도를 만들지 못한다면, 대통령 집무실에 들어가는 것은 감옥에 들어가는 것과 마찬가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며 "선거 정치가 변화를 가져오려면 우리가  먼저 달성할 수 있는 선거 결과를 뒷받침할 실질적인 움직임이 필요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나는 페스트라이쉬의 주장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