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파이낸스 알렉스 하이 인터뷰: 기술기업 브랜드 자산 분석과 돋보이는 특정요소
브랜드 파이낸스 알렉스 하이 인터뷰: 기술기업 브랜드 자산 분석과 돋보이는 특정요소
  • 정연수 특파원
  • 승인 2023.11.21 0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주요 브랜드들은 소비자 선호도와 역동적인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며 탄력과 적응력을 입증해 왔다. 급변하는 브랜드 자산시장에서 롯데와 쿠팡은 디지털 통합과 신속한 배송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된다. 롯데의 '롯데ON' 앱은 소비자들의 포괄적인 온라인 쇼핑 경험 선호에 부응하며 즉시 배송 서비스와 온-오프라인 쇼핑 통합에 주력했다. 또한, 쿠팡은 로켓 배송을 통한 다양한 상품의 즉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빠르게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브랜드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혁신과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환경 고려 포장, 소비 및 재활용을 위한 '갤럭시 포 더 플래닛' 프로그램에 전념했다.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운송 솔루션에 대한 업계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에 맞춰, 전략적으로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부장, 알렉스 하이(Alex Haigh)는 최근 Korea IT Times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들과의 공감을 기반으로, 오늘날의 환경 문제에 대한 책임과 기술발전 속도에 부응하는 것이 디지털시대의 브랜드 패러다임의 핵심 가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렉스 하이

 

다음은 알렉스 하이(Alex Haigh) 와의 일문 일답이다. 

― 최근 브랜드 자산시장의 변화와 달라진 소비자 선호도가 주요 한국 브랜드들의 가치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나.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작년 한 해에 걸쳐 주요 한국 브랜드들은 시장 판도의 변화와 달라진 소비자 선호도로 인해 브랜드 가치에 주목할 만한 변화를 경험했다. 한 가지 두드러진 추세는 디지털과 오프라인 경험이 점차 통합되고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을 원하는 경향이 반영되었다. 롯데와 쿠팡은 이러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한 좋은 사례다.  롯데는 '롯데ON' 앱을 출시하여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강화하고, 편의성과 언택트가 강조되는 환경에 맞춰 즉시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시행했다. 이로써 롯데는 2023년에 25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달성하여 전년 대비 약 14% 성장했다.

쿠팡은 로켓 배송 서비스를 활용하여 상품을 빠르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성공을 거뒀다. 쿠팡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이커머스 성장이 둔화된 상황에서도 자동화된 물류센터 네트워크의 확장으로 2,022년 대비 약 6% 성장한 65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또한, 소비자들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갤럭시 포 더 플래닛'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운송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신속하게 적응하고, 지속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강화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성공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경향은 브랜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한국 브랜드들은 다양한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환경을 고려한 포장과 소비 및 재활용을 위한 '갤럭시 포 더 플래닛'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친환경 운송 솔루션에 중점을 둬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친환경적 사고방식과 지속 가능성을 선호하면서, 브랜드들은 친환경 소재를 도입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채택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촉진하고 있다. 특히, 삼성과 현대와 같은 한국 브랜드들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속하고 민첩한 대응으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다. 이들은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를 수용하고, 시장 역학에 적응하며,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전략을 성공적으로 조정했다.

― 한국의 주요 상위 브랜드들의 가치 평가와 주요 성과 지표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는가.

한국의 주요 브랜드들은 기술, 자동차, 소비재 등의 세계적인 경쟁 부문에서 뛰어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 성장률, 고객 정서 등이 주요 성과 지표로 고려되며, 삼성, 현대, LG, 기아 등이 국제적으로 높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잡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강점과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 브랜드들은 맥도날드, 스타벅스, 이케아 등의 성공 사례에서 영감을 얻고 있다. 지역적 차별화, 고객 경험 강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의 전략을 통해 성공적으로 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 한국 브랜드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강점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 채택할 만한 전략이나 혁신적인 방식, 다른 국가의 성공 사례에는 어떤 게 있을까.

맥도날드와 스타벅스는 현지 입맛과 취향에 맞춰 메뉴와 서비스를 바꾸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줌으로써 전 세계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이 브랜드들은 다양한 문화를 깊이 이해함으로써 전 세계의 소비자들과 강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혁신적인 마케팅으로 잘 알려진 다국적 기업인 이케아 역시 고객 경험을 마케팅 전략에 원활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대화형 카탈로그 앱, 매장 내 편의시설, 구매 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경험의 모든 단계에서 세세한 부분까지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부문에서는 알리바바와 아마존 같은 기업들을 본받을 만 하다. 한국 브랜드들도 이들처럼 이커머스 플랫폼, 데이터 분석, Al 기술을 활용해서 고객 참여와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강조하는 아마존은 한국 브랜드들이 뛰어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창출해 내는 데 청사진이 될 수 있다. 다양성과 포용을 위한 노력은 액센츄어와 로레알 같은 기업들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조직 내의 마케팅 계획에서 한국 브랜드는 이 기업들의 다양성을 위한 노력을 본받을 수 있다. 즉 다양성과 포용성을 장려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움직임일 뿐만 아니라 더 넓고 다양한 고객층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브랜드들은 종종 소속감과 포용성을 불러일으키며, 이로써 전 세계 각지의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이고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게 된다.

― 세계적인 기술 기업들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돋보이는 특정 요소를 들수 있나.

아마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세계적인 기술 기업들은 뛰어난 브랜드 자산을 쌓아왔다. 올해 아마존이 2,993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기술 브랜드로 선정되었고, 애플(2,975억 달러), 구글(2,814억 달러), MS(1,916억 달러)가 그 뒤를 이었다. 고품질 제품과 혁신은 브랜드 자산의 근본이 되는 원동력이다. 아마존은 이커머스 분야를 선도하고 고객 서비스의 기준을 지속적으로 높이며 기존 소매 모델을 무너뜨렸다. 애플, MS, 구글은 지속적으로 최첨단 기기와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는 혁신을 통해 경쟁업체보다 브랜드 평판을 강화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들 브랜드가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 믿는다. 방대한 사용자 데이터를 취급하기에 고객의 신뢰와 데이터 프라이버시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 기술 브랜드는 데이터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형성하기 위해 마케팅과 홍보에 투자하고 있다. 애플의 상징적인 마케팅 캠페인과 아마존의 디지털 광고 및 맞춤형 추천이 주목할 만한 사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ABOUT
  • CONTACT US
  • SIGN UP MEMBERSHIP
  • RSS
  • 2-D 678, National Assembly-daero, 36-gil, Yeongdeungpo-gu, Seoul, Korea (Postal code: 07257)
  • URL: www.koreaittimes.com | Editorial Div: 82-2-578- 0434 / 82-10-2442-9446 | North America Dept: 070-7008-0005 | Email: info@koreaittimes.com
  • Publisher and Editor in Chief: Monica Younsoo Chung | Chief Editorial Writer: Hyoung Joong Kim | Editor: Yeon Jin Jung
  • Juvenile Protection Manager: Choul Woong Yeon
  • Masthead: Korea IT Times. Copyright(C) Korea IT Times,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