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 홈 IoT 무선네트워크 연결 세계최초 100만가구 돌파
그립, 홈 IoT 무선네트워크 연결 세계최초 100만가구 돌파
  • 유 쥴리아 기자
  • 승인 2018.02.1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IoT 기술적 프레그맨테이션 방지 솔루션 개발
​(주)그립(Grib), 정연규 대표​
​(주)그립(Grib), 정연규 대표​

 

스마트홈 제품의 완전 자동화로 집안일이 간편해지고 있다.

홈 IoT 스마트 가전제품이 틈새시장을 파고들어 대량생산 체제로 소비자들에게 공급되고 있다. 봇물 터지듯 이 기술을 가진 회사들은 스마트한 IoT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런 경쟁은 보다 발전된 IoT 제품을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집안일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고 있다.

하지만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스마트제품을 소비자가 구입해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네트워킹 장치 또는 응용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한다. 이로인해, 스마트홈의 생태계에 기술적 분열이 발생했으며, 특히 미국을 비롯한 스마트홈 제품시장이 이런 어려운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LGU+의 파트너인 그립(Grib)의 정연규 대표는 잡다한 IoT 디바이스에 상호 연결성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요즘 눈코뜰 새 없다. 이번에 그립(Grib)은 홈 IoT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100만가구 가입을 돌파했다. 국내서도 IoT 가입자의 71%를 점유해 1위업체로서 우위를 점하게 됐다.
Korea IT Times는 국내시장에서 기술 입증에 성공한 스마트 IoT기술로 해외시장 진출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는 정연규 대표와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정연규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Q: 그립의 통합 IoT 허브는 한국의 홈 IoT 분야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통합 IoT 허브로 가정을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예를 들려 줄수있나?

A: IoT 가스록(Gas Lock)을 사용하면 주택 소유자가 모바일 장치에서 몇 번만 터치하여 가스 밸브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집을 나와 외출을 하거나, 자기가 사는 도시를 떠나있어도 걱정 없이 IoT 시스템을 사용하여 구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물론 CCTV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CCTV에만 의존하는 경우 일정한 녹화 및 모니터링이 필요로 한다. 특히 오랜 시간 동안 집을 비울 때는 비용이 많이 든다. 그러나 IoT 시스템을 사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IoT 센서를 창에 부착 할 수 있다. 이상한 움직임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카메라를 켤 수 있다. 이러한 비용 절감 조치로 인해 ADT Caps와 같은 보안 회사는 이러한 유형의 기술 채택을 검토하고 있다.

Q: 통합 IoT 허브가 산업 및 공공 부문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몇 가지 예를 들려 줄 수 있나?

A: 우리는 서울시 산하의 서울 어린이 대공원에서 함께 일하고 있다. 공원 관리자의 관점에서 볼 때, 경내 순찰이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안전한 순찰이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여부 또는 실제로 존재하는지 여부를 알 수있는 방법이 없다. 그러나 IoT 기술을 통해 실시간 현장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영역을 검사 할 때 검사 내용 (즉, 검사 여부 및 적절한 검사 절차 수행 여부)은 NFC 태그를 통해 모바일 또는 PC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다

Q : 현재 홈 섹터를 확보했는데 다음은 어느 소비부문 섹터를 연결하려고 하는가?

A: 우리는 호텔, 교통, 건강 및 생활 양식, 보안, 캠퍼스 및 환경과 같은 스마트 건물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지능형 빌딩 시스템은 중요한 관리 시스템을 통합 할 수 있으므로 화재 탐지 시스템, 보안 시스템 및 네트워크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최대의 효율성과 운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한양 대학교에서 스마트 캠퍼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정부와 ICBMS [IoT, Cloud, Bigdata, Mobile, Security]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우리는 캠퍼스 전역에 200 개의 센서를 적용하여 강화 된 보안 시스템, 혼잡 모니터링, 에너지 제어 등의 시스템을 제공했다. 스마트 교실, 스마트 기숙사, 스마트 카페테리아, 스마트 연구소 및 스마트 가로등은 모두 통합 관리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시설이다

Q: IoT 시스템을 집 밖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설명할 수 있나?

A: 우리는 호텔 경영자에게 보다 철저한 위생 점검등을 통해 손님이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이 IoT 시스템을 사용하면 룸 청소를 위한 청결상태의 관리가 쉬워 져서 방을 개별적으로 점검 할 필요가 없어진다. 청결을 담당하는 근로자가 손님이 사용한 타월로 물컵을 닦는 눈속임은 할수없게 된다. 그리고 그런 기능들을 다른 곳으로 우회적으로 사용할수도 있다. "열쇠가 없는 서비스"도 가능하다. 신분인증 후 스마트폰을 통해 태그 또는 키를 받음으로써 체크인 할 수 있다.

Q: IOT 허브를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에 적용하려고 할 때 보안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

A: 보안이 가장 중요한 문제다. 사람들이 느끼는 IoT 제품에 대한 불신은 여전히 보안 문제로 대두된다. 우리는 이것을 매우 진지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다시 재점검 할 수있는 충분한 시간을 보냈다. 우리의 IoT 허브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수행 된 6 개월 동안의 세심한 LG U + 테스트를 거쳤다. LGU+와 제휴한 그립이 IoT허브에 백만 명 이상이 가입하기는 세계 에서 유일하다. 이 숫자가 바로 보안문제의 완벽함을 증명하고있다. 

Q: 미국을 비롯한 스마트 홈 제품시장에서,네트워킹 장치 또는 응용 프로그램의 연결 문제로 인해 IoT 분야의 견인력을 갖는데 어려움을 갖고 있다. 당신은 한국에 있는 솔루션을 미국에 적용 할 경우, 아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없다고 생각하나?

A: IoT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하지 않는다. 패킷 데이터에 대해서만 연결이 필요하다. 이것은 필요한 기술이 적용 범위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우리는 근거리 통신을 활용하고 있으며, 미국시장의 진입은 문제 없다. 또한 미국시장에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IoT 솔루션과 소프트웨어를 미국의 로컬 보안 회사 (장치와 플랫폼 만)에 제공 할 수 있다.

Q: 공공 부문에서 장치 / 서비스를 연결하는 데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

A : 공공 부문의 연결성은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한다. 우리는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하는 발달 장애인들뿐만 아니라 젊은층이나 노인의 건강과 안전을 모니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공적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다. 그립의 IoT 센서는 간병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적용되어 그들의 간병인에게 운동 또는 운동 부족과 생체 신호를 알릴 수 있다. 이런 기술은 많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마음의 평화를 위해 필요한 많은 구제책을 제공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기술을 적용받기 위해 정부의 보조금 같은 것이 제도로 정착된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Korea IT Times: Copyright(C) 2004, Korea IT Times. .Allrights reserved.
  • #1206, 36-4 Yeouido-dong, Yeongdeungpo-gu, Seoul, Korea(Postal Code 07331)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36-4 (국제금융로8길 34) / 오륜빌딩 1206호
  • * Mobile News: m.koreaittimes.com
  • * Internet news: www.koreaittimes.com
  • * Editorial Div. 02-578-0434 / 010-2442-9446 * PR Global/AD: 82-2-578-0678.
  • * IT Times Canada: Willow St. Vancouver BC
  • 1-778-686-0116/ 070-7008-0005
  • * Email: info@koreaittimes.com
ND소프트